고문(醇正古文)으로 회복하자는 주장. 조선 正祖는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朴趾源의 《熱河日記》에서 보는 바와 같은 참신한 문장에 대하여 그것이 소품 소설이나 의고문체(擬古文體)에서 나온 잡문체라 규정하여 정통적 古文인 황경원(黃景源) ․이복원(李福源) 등의 문장을 모범으로 삼게 하였다.
Ⅰ. 머리말
최씨 정권이 확립되어 있던 시기에 고려는 밖으로부터 몽고의 압박을 받아 커다란 시련을 겪게 되었다. 고려는 수도를 강화도로 옮기고 대항하였다. 항전을 고수하던 최씨 정권이 붕괴되자 강화가 성립되었고, 그 뒤로도 김준, 임연 등에 의하여 무신정권이 계속되었으나 오래지 않아 몽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은 이 극의 흐름의 틀이 되는 관계이다. 두아는 장노아가 자신의 아버지의 독살 죄 혐의를 씌워 수청을 강요하였으나 완강히 저항하며 정조를 지키기 위하여 투쟁한다. 그러나 관가에서 시비를 가리던 중 시어머니를 고문하기에 이르자 거짓자백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흔히 고문(古文)이라 불린다. 다만 오늘날에 이르러 산문은 시가, 소설, 희극 등과 더불어 일종의 문학 체재를 가리키는 말로서, 운율이나 대구와 같은 형식미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형식의 단편 문장을 의미한다. 그 내용은 매우 다양하여 의론과 서사 및 서정 어느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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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청나라가 망하고 다음해 중화민국이 정식으로 수립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문학을 개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신문학혁명을 주장한 첫번째 주자는 후스[胡適]였다. 후스는 1915년 백화문학(중국의 근대문학을, 형식 및 용어에 주안점을 두고 이르는 이름. 고문(古文)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고문을 배워 唐詩․回章小說 등을 애독하였으며, 어머니에게서는 그림과 피아노 등 서양식 예술교육을 통해 참신한 예술적 기교를 배웠다. 조부인 장지동(張之洞)은 청나라 말기의 명신이었으나, 그녀의 부친에 이르러 급변하는 사회 정세로 인하여 가세가 쇠퇴하였고, 그녀의 아버지는 당시 몰락
소동파蘇東坡(1037-1101)의 생애
자는 자첨(子瞻), 호는 동파거사(東坡居士)이다. 소동파는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서 시, 사, 문, 음악, 서법 등에 깊은 조예가 있었고, 정치에도 높은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21세 때 진사에 급제하고, 과거시험의 위원장이었던 구양수(歐陽修)에게 인정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