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시대의 실용적인 산문이 마침내 변려문의 그늘에서 벗어나 확고한 자리를 확립하게 되었고, 그래서 한유는 유종원과 더불어 후인들에 의해 당송팔대가의 반열에 올라 문단의 추앙을 받았다. 한유의 저서는 모두 『창려선생문집』에 수록되어 있다.
Ⅰ. 고문운동
1. 고문운동의 배경
ㅇ문예
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삼국시대
왕실의 주도로 유교 도입
충,효 중시
-통일신라
전제왕권확립의 목적으로 유교 보급
-발해
귀족에게 유교보급,
6부 명칭(충,인,의,지,예,신)
예: 마음속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 예를 벗어나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고 도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예의 정신에 따
고문의 성행 및 새로운 송시의 발전에 영향을 받았다. 유영(柳永)과 장선(張先)이 만사를 유행, 소식(蘇軾)이 호방한 기풍의 사까지 지음으로서 형식과 내용 모두 새로운 송 대를 대표하는 시가로써 성숙하게 되었다. 비전통적인 문학형식으로 발생했음에도 정통문학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민간
10세기에 중국은 당이 오랜 쇠퇴를 거듭해오다가 결국 몰락한 다음 분열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그 분열은 반세기 후인 960년 한 절도사의 반란에 의하여 건국된 북중국의 송을 기점으로 막을 내렸다.1279년까지 지속되었던 송대에 이르러서 중국사회에서 오랫동안 지배계급으로 군림해오던 반봉건적인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왕정진(王廷溱)의 난을 담판으로 해결하여 공을 이루었다. 이후 만년엔 관직에서 물러나 창작에 힘썼다.
▶ 한유의 고문운동
한유는 일생동안 유학(儒學)을 숭상하고 불교와 도교를 배척하였다. 문학에 있어서는 유종원(柳宗元)과 더불어 고문운동을 적극 제창하고, ‘문이재도(文以載道 : 문장은
우리나라 문인 중에서 익재(益齋) 만큼 높이 평가받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유성룡은 익재를 가리켜 ‘덕행, 공업, 문장의 삼불후를 갖춘 인물’이라 하고, 김택영은 ‘조선 삼천년 이래의 대문장가’, 이색은 ‘도덕의 우두머리요, 문장의 宗이다’ 라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실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