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향교
Ⅰ. 향교란?, 설립 배경은?
Ⅱ. 교육대상
Ⅲ. 건물구조
Ⅳ. 향교의 기능
(1) 교육기능
(2) 문화기능
(3) 정치기능
Ⅴ. 조선 후기 국가의 지방지배
1. 조선 후기 향교의 문제점
(1) 인적 구성의 측면
(2) 재정적인 측면
(3) 기타
2.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인적 구성에 관한 개혁
Ⅰ. 개요
소아 때 병을 앓아 귀머거리에 장인이었던 헬렌 켈러는 가정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 진도가 거의 나질 못했다. 그러나 헬렌 켈러가 자신이 대야에서 얼굴을 씻을 때 이름 붙혀 발음한 '물'과, 가정교사와의 소풍에서 경험한 힘찬 펌프질을 통해 쏟아져 내리는 '물'이 같은 '물'이란 것
본문내용
[1]. 도교의 의의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이다.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옛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천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자아의 완성과(독선) 세계의 완성(겸선)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꿈꾼 사대부 지식인들의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이상이다. 퇴계 자신이든 퇴계가 가르치는 학생들이든, 아니면 더 넓혀 세상의 누구이든 간에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문제는 이미 자명한 실천명
천하에 공표된 이 초대형 여행에서, 건륭제는 여러 지역을 지나면서 영향력 있는 지역의 유지들과 시․책․글씨 등을 서로 교환하였다.
1750년대에 들어와 능력과 잠재력을 갖춘 젋은 학자들이 조정에 대거 진출하였는데, 이들은 1757년에 진사(進士)시험을 통과한 학자들로 뛰어난 집단이었
1.종이의 어원 유래
페이퍼(Paper)의 어원은 4천년전 고대 이집트인이 기록매체로 사용했던 파피루스(Papyrus)라는 식물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이때의 파피루스는 섬유가 분리되지 않아 오늘날의 종이와 차이가 있다. 파피루스는 당시 이집트와 북아프리카 지역이 주된 자생지였던 다년생 식물 로 크기
천은 드라마에 있다. 애정을 둘러싼 배반과 용서 같은 것이 바로 중국 도시인들이 체험하는 것이다. ‘모델’, ‘별은 내 가슴에’ 등 잘 포장된 드라마와 그 가운데 유명 배우는 많은 중국인의 추종 대상이 되었다. 최근 2년 사이에 ‘한류’라는 상표가 붙은 한국의 문화가 도도한 강물처럼 흘러와 복
천하를 통일하자 유교는 분서갱유(焚書坑儒)의 대박해(大迫害)를 받아 한때 소멸하는 것도 같았으나 한(漢)나라 무제(武帝)에 이르러,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임으로써 유교는 국가적 교학이 되어 그 지위를 굳혔다. 공자를 존숭하고, 정치계급은 오경(五經:역경․서경․시경․예기R
고려의 중앙관제
1. 고려 = 태봉 + 신라 +송 +당 +독자(도병마사,식목도감)
광평성 정통 3사 3성6부
↓ 중추원 ↓
내사문하성 중서문하성,상서성(2성6부)
2.왕 -2성-중서문하성(시중):문하시중,재신(2품↑),낭사(3품↓)
(성종) ㄴ상서성-6부-이호예(과거담당)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