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시대에 들어선 후에는 성숙기에 접어들어 여인들 사이에서 몸단장이 유행하면서 장신구도 크게 발달하였다. 위진 시대, 특히 동진 시기에는 후한의 예법과 윤리 도덕이 붕괴되면서 귀족 여성들이 전통 사회에서 여자들에게 강요하였던 책임과 의무를 거부하고 자유분방한 생활을 추구하였다. 때
남북조의 혼란한 시대에는 정절 관념이 느슨해질 법도 한데, 그렇지 않았다. 북사(北史) 열녀전 서문에서는 “여성의 덕이 온유함에 있을지라도 절개를 지켜서 이름을 날려야 하는 법이니, 모두 정조와 절의에서 비롯된 것이다.”라고 했는데 세태가 좋지 않을수록 정절이 강조되고 마을 문에다 조서를
(1) 혼인에서의 가문 중시 현상의 심화
1) 혼기를 놓친 여성
혼인시 가문을 과시하기 위한 과도한 사치의 존재
결혼 적령기를 놓친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
2) 조혼
가문이 유명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사람들은 서둘러 조혼을 함
남자의 나이 15살, 여자의 나이가 13살 이상이면 혼인하기도 함
3)
사회의 근간이 될 수 없음을 의미했다. 자연과 자아실현의 도가에 바탕을 둔 현학이라는 신사상이 대두한 것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바탕을 둔 것이다.
현학은 유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면세계를 중시하는 철학이다. 이에 따라 우주만물의 근원적 문제와 인간존재의 영원성 문제와 같은 자아
사회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 의례와 의식의 수행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또한 정치기구의 정비가 각국에서 정치상의 중요한 업무가 되자 여기에 인재가 요구되었고 인재의 교육에 이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배경이 있다. 경쟁과 전쟁의 시대에서의 사람들은 평화와 질서에 대한 갈구가 널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五斗米道) 또는
사회 전체적으로 강하다. 여기에 노인연구 증가로 인한 부양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가족복지정책은 노인 부양의 사회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가령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경로연금의 현실화, 노인 건강검진의 무료 혹은 실비화, 노인간병을 위한 간
사회 보장 예산 확대는 70년대 중반까지 이어지는 복지 국가의 성장에 큰 요인이 되었다. 복지 국가는 서유럽 국가뿐만 아니라 라틴아메리카, 북아프리카와 중앙아메리카, 그리고 동아시아 국가들에까지 퍼진다. 각 나라마다 그 과정은 다양하겠지만 복지 국가 성장에는 몇 가지 공통된 특징들이 존재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교육‧연구단, 위의 책, 127~128쪽
또, 소농 가족의 기본 단위이자 가족 구성의 핵심이 되는 부부 역시 위계적으로 편성하게 된다. 이 시대의 가족 윤리는 초기 사회에서부터 꾸준히 진행되어온 남녀 관계의 불균형을 이념화하고 개념화하는데, 여기서 부부 관계를 공고히 하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정은 한 개인이나 가족이 정신적ㆍ물질적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보금자리이다. 따라서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 가족구성원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체로서의 성장을 이룩하며 또한 여러 사회집단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