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 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
문학에 직접적 영향을 주어 그들의 시정신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시기 김지하와 신경림 등의 시인이 앞에서 끌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등의 문학계간지가 뒤에서 밀며 시가의 발전을 이루어나간다.
80년대 시들은 당시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
문학과 관련하여 아동이 할 수 있는 책 만들기 활동방법
아동문학과 관련하여 아동이 할 수 있는 책 만들기 활동은 1단계에서 아동문학을 읽거나 듣고 이를 바탕으로 책 만들기 활동을 하여 보는 것이다. 그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녹음테이프에 녹음된 아동문학을 듣고 들은 단어에서
문학의 역사를 한국 아동문학과 외국 아동 문학으로 나누어 그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우리나라의 아동문학의 역사는 연구자들에 따라 그 시대적 분류를 조금씩 달리 하고 있다.
●이상현
한국문학의 원류를 단군신화에서 찾아보려는 시도로써 설화문학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
Ⅰ.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의미
1) 라틴어 genus
유, 종, 혈통, 부문, 네덜란드․벨기에의 풍속화, 근래에 와서 문학용어
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진화론적 장르화>
(1)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먼저 윤리의 문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 가치의 위계화를 할 수 있나를 생각해야 한다. 즉 문학 작품에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여러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위계화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일찍이부터 우리 문학 학습에
Ⅰ. 문학의 정의
오늘날 언어예술로서 문학은 순문예(belles-lettres)로 인식되고 있지만, 이런 인식이 대학의 교육 체제 속에서 가동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영국의 경우 1880년대에 이르러 페이퍼백 도서의 대량 생산 체제가 가능해지면서 모두 문자로 쓰이기는 했으나 ‘허접 쓰레기’로 치부되는
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