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전쟁이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이 전쟁을 어떤 의미로든 마주할 때, 실제로 전쟁을 경험하는 사람들 보다는 이미지를 마주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조종사는 실제 화면이 아닌 스크린을 통해 전투를 진행하고, 전장에 있지 않은 사람들은 뉴스화면과 사진을 통해 전쟁을 경험한다. 전통적인 매체
미디어의 발달로 대중화 사회가 본격적으로 들어선 시기다.
‘팝’이란 단어 자체가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잘 알려지고 있기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창 자유롭고 대중화의 시대로 전환했던 1960년대의 미국에 잘 어울리는 미술 사조라고 할 수 있겠다. 팝아트는 기존의 미술 사조와는 다르게
미디어 이용 등의 새로운 특성으로 인해 오프라인의 의견지도자들을 비롯한 다른 집단들로부터 구별될 것이라는 주장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인터넷 이용자들이 여타의 사람들과 다른 사회적 연결망에 자리 잡고 있고, 정보 매체를 포함한 매체를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는 한, 온라인 의견지도자들은 이
미디어에서 시작되는 외모지상주의.
미디어는 신체 관련 문화적 현상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데,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텔레비전, 잡지, 인터넷 등은 신체, 외모 중시, 성형 등에 관한 다양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텔레비전은
미디어
앞서 살핀 내용에서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교과에서의 그것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국어교육에서 지금까지 다루어 온 내용은 문자와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미(meani
TV는 파장력과 전파력이 지대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효과들을 만들어내는 국가적인 혹은 공중적인 매체로, 그리고 지역적이고 공간적인 한계를 초월하는 ‘세상을 향해 난 창’(window onto the world)으로, 사적공간에 있는 개인들이 미디어로 매개되는 공적인 사건과 의식(mass ceremony)에 함께 참여하는 상
(2002, 서울출판미디어)’라는 책을 토대로 이런 의구심들을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왜 미국영화에서 노동계급을 비롯한 성별, 인종적 계급의 개념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부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나아가 한국영화에서의 노동계급은 어떻게 재현되어 있는가 등을 고민하고 살펴볼 것이다.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다.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