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맞춘 신체 활동으로써 심신의 건강을 유도함은 물론 사교를 통해 에티켓을 익히고, 무엇보다도 일상 공간에서 춤을 대중화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이와 같은 현재의 세계적인 추세에도 불구하고, 춤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과거 우리 사회를 압도하였었던 것은 춤이 일상과 괴리되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민요 연구가 대부분 이러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왔다. 이는 정치적 의도성이 깔려있는 것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민요의 현장성과 연행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사설에 근거한 문학적 성격과 가락에 근거한 음악적 성격, 기능에 근거한 민속적 성격이 복합된 연구들이 등장하여 민요 연
시조 같은 단가 형식으로는 복잡한 작가의 정서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였는지, 3. 4조 또는 4. 4조로 연속되는 '가사'가 발생하게 되었다. 성종 때 지어진 정극인의 '상춘곡'은 가사 형식을 갖추고 있다. 소설 문학을 보면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
음악이 한국음악에 편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불교의 융흥과 함께 불가 음악의 비중이 높아지자 전래의 토착 음악은 사뇌가, 즉 시나위를 포함하는 향가 또는 향악으로 불러 불교 음악과 구별했다. 통일신라 이후에 중국 당나라의 문물이 신라에 들어오면서 향악(우리나라의 음악) 대 당악(당나라의
1. 국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라의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