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문제의 원인은 개인과 사회제도의 일부에 있기 때문에 개입의 대상은 격굴 개인과 사회제도가 되어야 한다. 문제의 원인이 개인에게 있다는 것은 반드시 개인적인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문제의 원인이 개인에게 있든 사회제도에 있든 개입하는 주체 또는 조치
1850년대 도스토예프스키의 시베리아 유형 생활과 강제적 군복무는 작가의 창작활동과 사상에 커다란 전기가 되었으며 특히 1850˜1854년까지의 옴스크 감옥 생활은 그에게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안겨 주었다. 그는 온갖 흉악범과 잡범과 뒤섞여 열악하기 그지없는 수용생활을 견뎌야 했다. 그
정체성을 이끌어 낼 수있다.
유럽에서는 전통적으로 건물의 높이와 그 전면의 도로, 또는 광장의 폭과의 관계가 중요한 것으로서 생각되어 왔다. 그것이 19세기 후반에 와서 지테(Sitte)가 염려하듯이 도시경관으로서의 D/H의 비율이라는 사고법은 도선이나 교통과 같은 보다 기능적인 것이 우선하게 됨
세계화와 문화변동
-세계화가 하나의 문화, 즉 세계문화(global culture)를 만들어내고 있는가?①지구적 차원에서 세계문화의 동질화가 일어나고 있다. 세계화는 중심부의 문화-서구의 문화, 특히 미국의 문화-가 전세계의 문화를 동질화시켜, 지배력을 높여가고 있다. 중심부의 고비문화가 주변부를 지배
1. 한국 현대문화의 변화와 문화정체성
유전공학, 나노기술, 디지털혁명 등의 현대사회 발전상은 근대적 인간상과 세계상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으며, 국가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도 변모시키고 있다.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 시장통합, 신자유주의 세계화, 네트워크화, 대량 소비성향의 문화산업 등
서구적 진보관이 환상에 지나지 않음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분리된 이성은, 칸트와 헤겔에 이르러 완성된 서양철학의 관념론은 ‘순수이성’, ‘절대정신’이라고 하는 순수한 이성의 체계로 완성되었으며, 이 당시까지도 이성, 인식의 문제, 주체의 문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Ⅰ. 서 론
한국인들의 다문화에 대한 무지와 어색함에 상관없이 대한민국은 OECD가 ‘이민국가’로 지정한 나라이다. 대한민국에는 195개국에서 몰려 온 100만 명의 외국인들이 살고 있다. 서울에만 외국인 집성촌이 10여 곳이 넘고, 전국적으로는 40여 곳에서 외국인들이 국가별, 산업종별로 한국인들
Ⅰ. 재일교포의 정체성
재일 한국인은 국가를 갖고 있지 않은 집단이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악화되면 일본에서 적의(敵意)의 제1표적이 되는 한편, 한국에서도 안주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존재다. 재일 한국인은 근거로 삼을 만한 국가를 갖지 못한 ꡐ틈새(あいだ)의 존재ꡑ이다. 따
Ⅰ. 문학의 정체성
문학은 사회의 지배적인 매체가 어떻게 바뀌든 인쇄 매체의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일까? 매체가 아날로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시기, 매체의 주도권 변화는 문학에 그다지 큰 영향을 준 것 같지 않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볼 수 있는 것처
문화변동, 경제기조의 변화, 고령화 등 거시 사회구조의 변화와 함께 개인 생애과정에도 이질성(heterogeneity)이 증가하고 있다. 서구 사회의 많은 학자들은 개인의 가족, 교육, 노동, 여가 변천과정의 시간(time), 순서(order), 밀도(density)가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고 있다(Elder and O'Rand,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