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호민이 한 번 기회를 타고 분연히 일어나 논밭 둔덕에서라도 올라 크게 소리 지르면, ‘원민’도 모여들고 ‘항민’ 또한 따라서 호미와 쇠스랑을 들고 따라와 모두 두려운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게 그의 호민론의 절정을 이룬다. 결국 이 민중들은 일어서서 무도한자들의 목을 베고도 남음이 있
3. 고조선의 강역
고조선의 강역을 추정하기 위해 고고학적이니 발굴결과를 살펴보자. 먼서 요서지역 신석기시대의 유적에서 신단과 여신상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3500년경 신석기시대에도 이미 정치체를 짐작할 수 있는 유물이 발견된 것이다. 따라서 청동기시대에 들어선 기원전 2333년에 고조선이
고조선은 청동기의 발전과 함께 종족(지역집단)의 단계를 거쳐 ‘소국’으로 성장.
후기단계까지도 여러 지역 집단들이 연맹상태에 있었으며, 이에 바탕을 둔 지배체제 유지.
부여, 고구려의 ‘가’나 ‘상가’와 같은 존재인 ‘상(相)’의 직과 ‘장군(將軍)’직으로 편제.
각 지역집단은 자주성
Ⅰ. 개요
우리는 시간을 인간의 삶 속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시간이 우리를 만들고 이끌어가는 것일까? 아마 누구도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일 것이다. 시간은 고정불변의 것이라기보다는 문화집단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분명히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사회적, 문화적 구성요소로
입학사정관 제도(자기주도형학습전형)란 신입생 선발을 관장하는 전문 사정관을 두고 성적만이 아닌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방식이다.
대학들이 자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의 하나가 입학사정관 제도라는 것이다.
또한 이제도에 있어서 가장
2.『동사강목』속의 성리학적 성격과 실증적 성격
1) 성리학적 성격
『동사강목』은 주자의 『자치통감강목』을 본받아 강목체 사서로 저술되었다. 본래 강목체 사서는 편년체의 일종이지만 형태와 서술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독자적인 형태이다. 綱 을 국가통치의 대강으로 보고 그 실행을
(2) 성학 이익의 영향
안정복이 안산에 살고 있던 이익을 처음 방문한 때는 유형원의 저서를 접한 2년 뒤인 1746년이었다. 이 때 그의 나이는 35세였다. 그 후 1747년 9월, 1748년 12월, 1751년 7월 이렇게 세 차례 직접 만난 것을 제외하고는 수시로 편지를 통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성호(星湖) 이익(李瀷)은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
Ⅰ.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조선시대의 엄격한 신분계급 질서는 사대부 계층의 치열한 경쟁을 야기 시켰고, 이는 곧 당쟁과 사화로 격화되었다. 이 때 권력에서 밀려난 양반 선비들은 신분은 양반이었지만 경제생활은 평민보다 나을 것이 없었다. 이러한 처지에 있었던 선비들은 보다 앞서서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