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한 시대를 요약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한 시대를 여는 사람이 있다. 알렉산더는 그 두 가지를 모두 한 사람이다.” 라는 소설가 메리 버츠(Mary Butts)의 말처럼 알렉산더는 당대(當代)의 세상을 새롭게 재편(再編)했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더불어 당대의 세상을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역 주권 사상처럼 예술의 영역도 고유한 주권이 있다.
기독교인들은 예술을 종교에 자리에 두었던 잘못을 고치고, 다시금 예술의 고유한 영역을 회복해 주어야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한 예술의 회복은 오히려 기독교(교회, 예배)에 득이 된다."
<이에 대하여 생각해볼 토론 논
Ⅰ. 내용 요약
제 1 부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제 1 장 일반적 고찰
<소유와 존재의 차이의 중요성>
<소유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의 선택은 상식에 호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소유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우리의 삶의 정상적인 기능인 것이다. 반면에 존재하는 것의 본질 자체가 소
들어가며
“나는 불합리하기 때문에 믿는다”라는 테트롤리아누스의 역설적 명제가 갖는 극단적 신앙주의는 아우구스티누스와 안셀무스가 주장한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라는 온건적 신앙주의 입장과 극명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 차이점은 분명 기독교가 2000년 동안 끌고 온 신앙
르네상스는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또한 어원으로 본다면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2.사실주의의 발생배경
식물이 성장하는 데 있어 토양과 영양분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문학이나 예술사조가 발전하는 데 있어서도 여러 가지 적절한 여건과 풍토가 필요하다. 베커는 사실주의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한 풍토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차고 있다. 첫째 문화적 심미적 풍토, 둘째
그리스도교의 근본적 교의의 하나이며, 라틴어로 Trini-tas, 영어로는 Trinity로 이야기 된다.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나님은 단순한 초월자도 아니며, 초월자인 동시에 내재자, 보이지 않는 자인 동시에 보이는 자. 인격 이상인 동시에 인격 존재로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역사를 초월하는 동시에 역사 안에 작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장미의 이름」의 시대배경은 14세기로, 때는 이단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달구어지던 시대이다. 프란체스코 회의 청빈 교리 논쟁을 중심으로 교황과 황제의 대립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가운데, 월리엄 수도사는 이러한 논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며 이단에 대한 자신의 입장 또한 언급한다.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