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두 오빠와 언니, 영양결핍으로 자라지 못하는 남동생과 함께 살아간다. 그런 결핍된 현실의 삶의 과정 속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분열된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전쟁으로 남편이 부재한 상황에 놓인 여성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이 갖는 지지기반과 자원이 박탈되었음을 의미한다. 6.25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 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붉은산>, 현진건의<빈처>·<고향』>등이 있다.
소설을 전개하고 있다.
오정희 소설의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는 모성이다. 첫 번째 소설인 「완구점 여인」에서부터 최근작 「옛 우물」에 이르기까지, 모성성이나 일반 명사로서의 어머니는 빈번하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오정희 소설에 나타나는 모성성의 의미를 해석하기는 쉽지 않다
소설은 작가 자신의 이야기에서 따온 자전적인 성격을 짙게 내뿜는다. 따라서 실제 작가와 등장인물 화자를 거의 동일시 시켜 작품에 접근했 다.
<골방>에 나오는 주인공과 그의 가족들인 어머니, 막둥이, 아내와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 기 위해서 <골방> 앞에 실린 두 단편 <흰 소가 끄는 수레>
Ⅰ. 작가소개
1. 박태원, 그는 누구인가?
1909∼1986. 소설가. 호는 구보.
193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의 한 사람이다. 서울 수중박골 태생으로 경성사범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29년 일본 호세이대학 예과를 중퇴하였다.
1930년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생활을
1. 들어가는 말
장용학은 1999년 8월 31일에 작고하였다. 그가 처음으로 인쇄 매체를 통해 소설 〈戱畵〉(『연합신문』, 1949. 11. 19)를 발표한 이후 50년 간의 문학 활동이 일단락 지어지는 순간이었다. 장용학의 죽음은 전후문학 일세대의 죽음이라는 문학사적인 의미말고도 한 개인으로서 유신 정권 이
Ⅰ.서론
김승옥은 『김승옥 소설 전집 1』권, 작가의 말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60년대 작가로 불리운다. 그것은 그가 많은 작품을 발표했던 때가 60년대라는 의미도 되지만 그보다는 그의 작품들이 60년대의 상황과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일 것이다.
한국의 1960년대에는 동족상잔의 전쟁
오정희 소설 <저녁의 게임>의 줄거리는 매우 간단하다. 화자인 ‘나’와 늙은 아버지는 매일 되풀이되는 일상의 일부분으로 저녁 식사를 끝내고 화투놀이를 시작한다. 화투놀이가 끝난 후, 화자는 아버지 몰래 집을 빠져나와 공사장 인부와 정사를 벌이고 집에 돌아오는 내용으로, 저녁에서 밤이 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네모네의 마담> 등과 같은 작품이 있다.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어린 딸을 화자로 내세워 어른들의 애정 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며, <아네모네의 마담> 역시 애정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1943년 일본의 중국 침략에
소설은 뛰어나며, 한 인물이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과 부귀영화의 꿈을 누리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해보게 하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앞으로 본고에서 구운몽의 저자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김만중이 <구운몽>에서 말하고 있는 문학 속의 대화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 가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