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들을 썼으며, 1990년대에도 <엄마의 말뚝 3>을 필두로 하여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등의 자전적 소설까지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6·25라는 전쟁이 박완서 작품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또한 박완서는 자신의 작품에서 왜 6·25체험
Ⅰ. 시작하는 글 – 90년대 신경숙 소설이 갖는 의미와 작품세계
90년대 우리 문단에서 여성작가의 활동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공지영, 은희경, 공선옥, 김인숙 등의 작가 이름만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에 더해 신경숙이 있다. 여성작가들의 활발한 활동
소설 속에서 작가 은희경 또한 이러한 가부장제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광진테라 아줌마의 폭력적인 남편인 인간 박광진과 이모의 애인이었던 이형렬, 허석, 홍기웅을 통해서 소설 속에서는 직설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회적으로 무능력하고 부도덕한 남성들을 비난하고 있
Ⅰ. 작가 소개
1. 작가 소개 - ‘이야기꾼’ 성석제
(1) 연보
*1960년 7월 경북 상주 출생.
*1979년 연세대학교 법학과 입학.
*1984년 연세문화상 수상. (시 : 윤동주 문학상 입선)
*1985년 연세문화상 수상. (소설 : 박영준 문학상 당선)
*1986년 월간 문학사상 제 18회 신인 발굴. 시 부문에 당선.
*1986년 8월
소설가인 사토미 돈(里見)이 친동생들이다. 그는 귀족 학교인 가쿠슈인(學習院)에 들어가, 왕세자와 친구가 되기도 했다. 가큐슈인을 졸업한 뒤에는 19세기말 일본에서 근대사상의 중심지로 유명했던 삿포로농학교(札幌農學校:지금의 홋카이도 대학(北海道大學))에 진학했으며, 이곳에서 하층계급의
감각은 언제나 이해를 수반한다. 그 이해는 또다시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 무엇인가는 다시 한 번 어느 누군가의 감각을 거쳐 이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인 형태의 표현과 수용의 체계 속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개성은 이해의 과정에 개입하게 된다. 다르게
감각은 언제나 이해를 수반한다. 그 이해는 또다시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 무엇인가는 다시 한 번 어느 누군가의 감각을 거쳐 이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인 형태의 표현과 수용의 체계 속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개성은 이해의 과정에 개입하게 된다. 다르게
1.김동인과 문학
김동인金東仁(1900~1951)은 평양에서 태어났다. 호는 금동琴童 또는 춘사春士이다. 아버지는 평양교회 초대 장로였다. 그의 소년기는 유복하면서도 아버지의 엄한 훈도 아래 친구 없는 유아독존적 생활을 하면서 성장했다. 1912년 평양 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이어 기독교학교인 숭
대한 믿음이 존재하였다. 그러므로 19세기의 사실주의 소설에서는 아직도 매우 엄격한 형식 속에서 특정한 인물들이 구상되었으며, 소설이 다루는 대상도 확고한 사회적 사건에 매달려 있었다. 이 점에서 과거의 소설은 어떠한 의미에서든 <현실의 소설Roman der Wirklichkeit>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