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1. 소설 사회학의 개념
소설 사회학이란 문학사회학의 한 부분이다. 문학 사회학이란 문학을 사회현실 또는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다루는 것을 뜻하는데, 그 적용범위와 갈래는 문화권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
Roman 주제공원 건설을 허가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프랑스의 문화유산에 보다 더한 위협이 되는 "디즈니 화"를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비교적 최근까지 프랑스에는 구체적인 문화관광정책이 없었다. 그러나 잠재적 문화관광자원들의 공급은 과거 35년 이상 프랑스 정부의 일반적
소설
***초기 산업사회의 필연적 문학양식
산업화 과정에서 민중소외는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소설을 대표적인 장르로 보고 미국소설의 정체성에서 미국문학의 정정체성을 어느 정도는 유추해 낼 수 있는데, 문학의 여러 갈래 중 하나인 소설 역시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를 매개로 다루고 있으며, 미국소설도 그네들의 삶, 역사 그리고 사회를 언어로써 재현해낸다.
쉽고 간단할 것 같으면서도 결
미셸 투르니에(Michel Tournier)는 1924년 파리에서 태어났다. 내가 굳이 처음부터 무작정 이 어려운 프랑스 현대 소설의 천재적인 작가에게 매달리게 된 것은 아마 그가 나타내려 한 현실 세계의 재구성(再構成)과 비판(批判)때문이 아닐까한다.
솔직히 난 포스트모더니즘, 후기 근대성에 대해 언급하기에
1) 1부
1부에서 화자는 침묵으로써 공모심을 느끼던 여자 앞에서 급작스럽게 강렬한 수다의 욕구를 느끼고, 청자인 여자의 반응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두서 없는 말들을 장황하게 지껄여댄다. 끊임없이 떠들어대는 남자에게 시선을 고정시킨 채 이야기를 듣고 있던 여자는 한순간 폭소를 터뜨린다.
에밀 아자르와 로맹 가리
에밀 아자르의 정체성을 규정하기란 참으로 어렵다. 그는 작가, 외교관, 영화인 이었으며 자유 프랑스군으로 참전하여 레지옹도뇌르 훈장까지 받은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또한 로맹 가리라는 본명을 쓰지 않고 여러 번 가명을 사용해 가며 작품들을 발표했고 결국 에
내가 이 소설을 처음 읽어본 것은 중학교 2학년때의 일이었다. 이 소설을 읽고 느낀점은 정말 이 소설의 주인공 복녀가 이렇게밖에 살수 없는가 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에 슬펐다. 이시기는 일제시대인데 일제시대의 우리민중들의 비참한 삶의모습이 보기에 비참하고 이 시대를 살고 있는사람들이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