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수는 지킬 것을 요구하는 종교적 관습을 상대화 시킨다. 종교의 형식들은 그 자체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에게 자비를 베풀며 하나님의 정의를 세우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 목적 앞에서 종교적 형식들은 절대적 의미를 상실한다. 또한 예수는 율법을 상대화 시킨다. 예루살렘
Ⅰ. 죄(기독교)의 정의
1. 칼빈
"인간이 창조주에 대한 비정상적인 관계를 버리고 그로부터 돌이키는 것이다"
2. 튜레틴(Turretin)
"죄는 하나님의 율법의 위반 또는 그 율법에 대한 일치의 결여이다."
3. 신앙고백서(대요리문답 24문)
"죄는 하나님의 법에 대한 순응의 어떤 결핍이며 그것의 범법이다."
4.
1. 들어가는 글
제목에서 이야기하는 신앙고백은 인류에게 자신을 계시하신 전능의 하나님의 현존을 선포한 타종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공통기반을 수립해주고 있다. 이슬람교에 영향을 주었고 선배 격인 유대교와 기독교처럼 이슬람교는 유일신을 믿는 계시의 종교이다. 하지만 이들은 한 분 하나
신앙고백은 가이샤라 빌립보에 관한 언급 없이 아주 다른 배경을 가진다. 또한 베드로의 고백은 다른 공관서와 매우 차이가 난다. “예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시다. 뿐만 아니라 누가는 매우 특이하게도 이 이야기 속에서 베드로에게 불리한 모든 진술들을 빼놓았다. 누가는 베드로가 처음에 했던
결국, 신앙공동체란 공동의 전통과 신앙고백을 전제로 여러 세대들이 모인 공동체로서, 신앙공동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또 발전시키기 위해 각 세대 간의 대화와 교류, 그리고 각각의 역할의 통합성을 지향하는 공동체라 말할 수 있다.
2.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교육 적용
신앙공동체 생활의 세 가
자유는 내용상 신앙의 자유 ․ 종교적 행위의 자유 ․ 종교적 집회 결사의 자유로 나누어진다.
1) 신앙의 자유
신앙의 자유에는 종교선택 종교변경 무종교의 자유와 신앙고백의 자유가 포함된다.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심의 작용이므로 어떠한 이유로도 제한될 수 없는 절대적 자유이다.
고백할 수 있는 신앙고백의 모습이 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 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
신앙과 삶과 증거뿐만이 아니라, 비천하거나 부유하거나 교육을 받았거나 온 세상 사람들의 사랑과 예술과 정치와 삶에 비추어졌다. 어느 누가 그런 연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겠는가?
Ⅱ. 삶에 대한 감각
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성서를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