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시아 종교가 형이상학적인 내면의 해방을 추구하는 일에는 심오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 정치적인 의미의 해방운동에 친숙하지 않았다는 것을 앞 서 말했다. 우리나라의 종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로는 정치의 기능과 종교의 기능을
Ⅰ. 개요
90년대 한국사회가 보다 전형적인 부르주와 사회, 즉 모든 사람을 더욱 더 시장의 법칙에 종속시키고 세뇌시키는 자본주의 사회임에는 분명하나, 자본은 단순히 물질적 능력으로만 구성원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문화와 경쟁, 허구적인 선택의 자유와 개성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킴으로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개화기 즉 1894년 갑오경장 이후로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지어진 가사로서 개화를 주장했거나 부정했건 간에 개화문제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그리고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 주로 分聯體로 된 가사를 말한다. 그러므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된
Ⅰ. 개요
100년 전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에 성공한 서구세력은 앞을 다투어 동아시아로 몰려왔다. 동아시아의 주요 세 나라, 중국과 일본, 조선은 각각 서구 제국주의의 개항 압력에 직면했다. 서구 제국주의에 의한 식민지화 위협에서 벗어나는 일은 여전히 서구 제국들이 이룬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을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
정신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유교의 모습
(1) 삼강오륜 ( 三綱五倫 )
유교에서 인이 내용이라면 예는 외부의 윤곽이나 형식이 되는 셈이다. 이렇게 유교에서 추구하는 두 가지 덕목 중 ‘인’의 구체적 모습은 삼강오륜에 집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삼강오륜은 현재사회를
리더가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지 않고 비판적인 자세로 현실을 인식
팔로워들에게 기대되는 비전(vision)을 제시
그 비전 달성을 위해 함께 힘쓸 것을 호소
팔로워들의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를 통해 성과를 이끌어내려는 지도력에 관한 이론.
중략
거래적 지도자
1. 보상
-노력에 대한 보상의
● 가족 내적 요인
가족관계의 이상이 정신분열병의 원인이라는 가설 때문에 한때 환자의 어머니가 비난의 대상이 되고, 환자 가족의 죄책감을 가중시켰던 것은 사실이다. Fromm-Reichmann은 schzophreniogenic mother라는 개념을 소개했는데, 이것은 어머니 역할을 잘못했을 때 그 아이에게 정신분열병이 잘 생긴
- 헛제사밥
유교적 성향이 강한 안동에서는 조상을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 가장 큰 책임이라고 여겨지므로 제사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이때 제사를 지낸 나머지 음식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러한 의를 이어받아 제사를 지내지 않고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
[1] 길상사 (점심식사)
길상사는 1980년 말까지 삼청각, 청운각과 함께 최고급 요정의 하나였던 대원각 자리에 세워져 있다. 주인 고(故) 김영한 여사가 법정 스님의 ‘무소유(無所有)’에 감명 받아 7000여 평 대지와 건물 40여 동(약1000억 원)을 시주하면서 1997년 길상사로 환골탈태한다. 그래서인지 사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