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2.헤겔 철학이 발생하게 된 근거
1)사상가로부터의 영향 - 칸트
헤겔은 독일 관념론 철학의 효시에 해당하는 칸트에 큰 영향을 받았다. 젊은 시절 그는 칸트 철학에 매료되었다. 하지만 점차 헤겔을 비롯한 독일관념 철학자들은 칸트 철학에 문제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이 문제점
Ⅰ. 서론
귄터 그라스는 급속한 통일과 일민족 일국가에 대해 반대하는 자세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대신에 두 개의 국가, 즉 두 개의 독일의 지속을 옹호하였다. 비록 일민족 일국가라는 정치적으로 단일화된 통일국가 형태를 갖지 않는다 하더라도, 한 민족의 통일은 “나눌 수 없는 문화”의 통합
윤직원 영감은 버스에서 내려서 숨을 돌린 뒤에, 비로소 염낭끈을 풀어 천천히 돈을 꺼냈는데, 일부러 십원짜리 지전을 꺼낸다.
“그걸 어떡하라고 내놓으세요? 거스를 돈 없어요!”
여차장은 고만 소갈머리가 나서 보풀떨이를 합니다.
“그럼 어떡허넝가? 이것두 돈은 돈인디....”
“누가 돈
절망과 공포, 그리고 비탄 등 부정적 현실이 팽배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관형어가 “슬픈․괴로운․어두운․텅 빈” 등과 같이, 서술어가 “없다․아니다․말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 이것은 어느 면 윤동주의 현실 인식이 비극적인 세계관
2. 공산주의당 선언 이해의 토대인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역사관
1)사적 유물론
관념론 - 정신이 자연보다 먼저 존재한다고 주장.
유물론 -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는 명제를 통해 사유에 대한 존재의, 정신에 대한 물질의 근원성을 강조. 정신적 지각은 이미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Ⅰ. 서 론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절망과 환멸의 시대적 상황 속에 서도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방황해야 했던 그의 ‘실존’적 진정성이, 새로운 울림으로 다가오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시인 윤동주의 문학적 출발점에서 그 귀결점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 찾기의 면모를 중심으로 추적해 보고자 한다.
그의 최
Ⅰ.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관념론적 역사파악의 요체를 이루는 것은, 역사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은 이성이나 정신 등의 추상적인 힘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상을 추구해 나가는 이런 추상적 힘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이야말로 본질적으로 진보를 나타낸다는 생각이다. 그라스의 역사개념은 역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