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10년대 이후 인간의 감정과 직관을 근거로, 음악적이고 율동적인 선묘의 형상과 강렬한 색채로서 서정적이고 표현적인 뜨거운 추상회화의 영역을 개척한 칸딘스키는 외부 자연에서 얻은 즉각적인 느낌을 표현한 ‘인상’, 무의식적이고 자동발생적, 내재적이며 비물질적인 정신적 특성을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어진 것이다. 확실히 추상미술은 미술 일반의 추상적 가치에 대한 감수성을 세련화하였고 또 설명적 묘사에 의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부터 표현주의적 추상 계보를 이어가는 흐름과 옵티컬아트나 키네틱
(내용일부)
사물의 구체적인 형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조형의 요소(점,선,면,색 등)와 원리에 의하여 표현하였다.
질감과 화가의 신체적 동작에 의한 격렬하고 생명감 넘치는 긴장의 표출을 특징으로 하며, 드리핑기법으로 균질 회화를 추구하였다. 어떤 의도성 있는 계획적인 표현의 궁극
1. 추상표현주의(뉴욕화파)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으로, 형식주의로 대두되었다.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추상표현주의
다다이즘 :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 정신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해서 일어났던 전위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1960년대 초에 미국과 영국에서 등장한 대중적 이미지를 차용한 미술로서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 특히 미국을 상징
◎ 1940년대 말~ 50년대에 뉴욕에서 무르익은
추상표현주의에 안티 테제로서 생겨남
◎ 처음 등장 시 평론가들로부터의 항의와 비판
->그러나 대중 속에 쉽게 침투할 수
있었음
->짧은 시간 내에 성공을 거둠
◎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