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문서 등 3가지 문서 전승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BC 950년경 씌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J문서는 하느님을 야훼라고 부르며, 친유대적 관점에서 거룩한 이야기 전승을 해석한다. 하느님을 엘로힘이라고 부르는 E문서는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유래한 듯하며, BC 900~700년경에 씌어졌다. 제의에 관심을 기울
위한, 민중에 의한' 이라는 철학을 그가 겪은 시대적 여건 속에서는 인식하기 어려웠는지도 모른다. 자기 자신 민중의 한 사람이었으면서도 '민중에 의한'에 대한 인식에 투철하지 못했다. 오히려 일종의 '메시아적 사명감'에서 자신을 희생시킬 생각이 앞섰다. 통일을 위해 38선을 베개 삼아 죽을
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이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Ⅰ.서 론
1.연구목적
"남은 자"는 종말론의 핵심적인 주제인 동시에 미래의 소망을 집약한 개념이다.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고 헬라어의 갖가지 용어가 남은 자의 다양한 사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개념이 의미론적으로 한층 폭넓은 언어에 담겨있을 경우도 없지 않다. 특히 구약에서는 이 개념이 54
Ⅰ. 들어가는 말
판넨베르그를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밝혀둘 것은 '희망의 신학'을 주제로 작업에 착수했으나 정작 몰트만에 관한 자료만이 산재할 뿐, 판넨베르그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다 못해 휘귀했다는 점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먼저는 그의 삶(양력)의 살펴보고, 그의 사상을 연구하려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Ⅰ. 히브리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인류사상 특이한 히브리 민족은 고대에서 가장 완성된 계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법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삼대종교 특히 기독교를 통한 서양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대단히 주목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법학적 입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