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의 영아반 지정시설로 구분된다. 영아 전담시설의 경우는 상시 영아 20명 이상을 보육하고 있는 국. 공립, 비영리 법인, 민간 개인, 가정 보육시설을, 영아반 지정 시설은 정부 지원 보육시설 및 직장 보육시설을 제외한 민간 보육시설에서 영아반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신보육
하는 수단으로서의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역사적,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이제는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자연과 아이와 놀이를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생태유아
보육정책의 국가의 우선정책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보육정책의 공공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는 영유아기의 중요성 때문이며, 영유아기는 아이가 태어나서 세상을 처음 접하는 시기로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 세상을 살아가는 습관을 형성하고 창의력 및 잠재력 계발의 기초를 확립하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진리인 것처럼 제공하고 있는 것 또한 비판해야 함을 주장한다.
(3) 기술공학적 논리의 비판과 교육과정 탐구
학교 교육과정의 설계나 연구에서 무의식적으로 ‘과학적 방법’을 가정하고 있다고 보고 이러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주어진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성과 생산성 추구
운영, 의사결정, 판단 등 다양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
※ 논란에 대한 생각
. 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이론과 실제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전문가적 신념을 가짐
. 신념을 토대로 많은 중요결정을 내림
. 교사의 직무수행은 특수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의 정의에 부합됨
. 교사가 전문가로
활동의 과정으로 본다. 즉, 인간은 능동적인 생물학적 유기체로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외부세계, 자기 자신, 그리고 자기와 외부세계와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산출 과정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포함되어 살고 있는 사회를 이해하고 그 사회 속에서 참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유아의 사회교육은 유아가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하여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그러므로 간식을 선택하는 음식은 당분이 높지 않은 음식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3) 간식 운영에서의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 중에는 간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또는 간식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봉자(1986)에 의하면 교사의 이해가 전반적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