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적인, 미래성을 띄기도 한다. 이는 세상과 미래의 세상과의 대조가 이 세상의 아들들과 부활의 아들들(눅 20:36)을 말씀한 것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고 미래에 성취될 구원의 상속은 부활 후에 이루어짐을 말하는 것이다. H. Ridderbos, 오광만 역,「하나님 나라」(서울:엠마
신학대학원, 2003, p.41
오늘날 현대교회 안에서도 타인을 위한, 예수님이 행하셨던 디아코니아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특히 물질적인 구제를 할 때에 존경받기 위해,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디아코니아를 실천할 때에 교회의 이미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는 집회를 신앙공동체로서의 기초적 표현으로 인식하였다.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와 같은 구분은 샤르트르에 의한 것이다.
실존주의의 공헌
①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심리학과 정신 병리학에도 공헌.
②개신교 신학에서는 카를 바르트, 파울 틸리히, 루돌프 불트만 등이 키에르케고르와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1장. 여성신학-방법론, 전거 및 규범
◈ 들어가면서
여성신학은 진리의 기준뿐만 아니라 내용의 기본 전거로서 여성의 경험에 의거한다고 흔히들 말해 왔다. 지금까지 이 ‘경험’의 원리가 마치 여성신학에만 독특한 것처럼 취급하려는, 따라서 그것을 전통적인 신학들의 진리의 ‘객관적인’ 전거
Ⅰ. 신앙의 본질 G. 에벨링저 허담역 요약발표
1. 생 애
게르하르트 에벨링(Gerhard Ebeling) (1912- )
불트만의 신약신학적 결론을 받아 가지고 현대신학과 사상계의 대변자 역할을 하는 에벨링 교수는 1912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그가 1938년 츄리히 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획득하기까지 성서
신학 박사의 학위취득과 함께 대학에서 성경학을 강의하는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의 머리를 떠나지 않는 것은 죄의 문제였다. 그의 지나친 참회의 고행을 통해서도 극복될 수 없었다. 더욱이 오캄주의자들의 은혜의 교리도 만족스런 해답을 주지 못했다. 이 문제에 대하여 토마스주의자인 동시에 신비
신학 또는 조직 신학의 과업은 바로 이 진리 체계를 여러 제목으로 -신론,인간론,그리스도론,교회론,구원론,종말론 따위-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먼저 우리는 개혁주의적 신앙 변증 문제에 앞서 개혁주의적 신앙이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나마 알아야 할 것이다.
1. 신 론
하나님의 존재를 바르게 질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