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현대 유럽 대륙 철학계에 하나의 유행병처럼 돌고 있는 현상은 '주체의 죽음'에 대한 관심이다. 심각한 환경 문제를 초래한 과학 기술에 대한 불신, 인간의 합리적 대화와 의사 결정 능력에 바탕한 민주주의의 위기, 삶의 전 영역의 공공화를 통한 개인적 삶의 파괴 등
다문화주의 언어
목차
배제주의
한국에서의 모습
외국에서의 모습
동화주의
요약 및 결론
Chapter1
Chapter2
Chapter3
Chapter4
Chapter5
Chapter6
다문화주의 언어
다문화주의
다문화 주의의 언어정책
다문화에 대한 여러나라의 정책과 대응은 그 나라의 역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이를테면 처음부터 다문화 사회
수업의 목표
1. 가장 쓸모 없는 것, 흉측하고 보 잘 것 없는 사물을 다르게 상상하고 사고하는 연습
2. 아우슈비츠 비극의 원인을 도구적 이성에서 찾은 비판이론 1세대의 통찰을
실제 삶과의 연관 속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해보기
3. “이디오진크라지”와 “주체 속에 있는 자연의 기억” 개념을 통
근대의 관념론적 사유와 체계성립에서 <사유와 존재의 관계>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기본적입장의 비교
서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가 그의 저술을 통하여 활동하기 시작한 연대가 <천체이론>을 발표한 1755년이고, 헤겔이 죽은 년대가 1831년이므로, 이 동안이 독일철학의 독일관념론에 해당한다. 독일
본래 미학(Asthetik)은 감각에 주어진 인상들(Eindrucke)을 고찰한 감각의 학문(Wissenschaft der Empfindung)이었다. 그러나 헤겔의 미학은 자연이 유발하는 감각들의 고찰이 아닌 아름다움, 특히 예술(Kunst)에 관한 아름다움에 관하여 고찰한다.
미학은 예술의 최고의 이념 철학은 본질적으로 이념의 학이다. 이것이
쉘러의가치철학
도덕가치론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기존 서양철학사의 이분법적 사고관과 막스쉘러
- 막스쉘러의 감정과 사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위대한 철학자들도 그러하듯이 서양 철학사에서 ‘감정’ 이란 ‘이성’에 귀속되는, 혹은 이성보다 하위 개념으로
근대 독일의 민족주의와 개신교회
- 제 3제국(히틀러 정권) 시대를 중심으로 -
<목 차>
1. 들어가며
2. 제 3제국 이전의 독일의 상황 : 바이마르 공화국(Weimarer Republik, 1919-1933)과 개신교회
2.1. 바이마르 공화국(1919-1933)의 성립
2.2. 독일 개신교회와 바이마르 공화국의 관계
3. 국가사회주의(Nationalsozialismu
1. 그리스인의 시민정치
지구시민사회를 개념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인간의 본성과 그것이 반영된 정치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희미한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지구시민사회도 하나의 경계이고, 인간의 경계에는 언제나 정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시민사회에서는 어떠한 정치가 펼쳐지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