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2) 권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존엄한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권과 권리가 보장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평등이 발견될 수 있는 유교사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유교에서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己所不欲 勿施於人’을 중시했는데, 이는 ‘
효경중시
충의 규범으로 국가 성장기의 강한 시대적 요구에 X부응
조선 초기 세종 때, <삼강행실도>라는 조선시대의 도덕 교과서를 바탕으로 책 속의 모범적 인물들이 포상되고 사회적으로 장려됨.
화목한 가족애와 질서 있는 사회 유지
가족중심주의
내외집단 구분의 엄격성
직업과 계급의 차별
* 인간의 비인간주의(들뢰즈)
· 인간/비인간, 문화(문명)/자연의 이분법적 구조탈피
-> 인간과 비인간 상호보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함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와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 : 우리의 몸
·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자연
· '마법과 과
1. 서론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등장한 대안교육은 새로운 사회 조류와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위기적 인식을 반영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또는 소집단의 자연발생적인 실천으로 시작된 대안교육 운동은 불과 5,6년 사이에 전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됨과 동시에 때마침 시작된 교육개혁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나>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
(5) 남녀이합(男女離合)
<추월색>의 남녀이합은 <춘향가>와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녀의 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르다. <춘향가>에서 남자와 여자의 결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상태, 즉 신적 질서와 인간적 질서가 평화롭게 공존하게 되는 상태와 같다. 이경훈 <신소설에 나타난
② 김영창
정임의 정혼자로 민요(民擾)를 만나 부모를 잃지만, 스미트의 도움을 받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한 번 들은 말과 한 번 본 글자를 다시 잊지 않는 영특함’으로 훌륭한 청년 문학가로 성장한다. 영창 역시 정임과의 혼사 약속을 중시하여 정임의 생사를 알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과 혼
Ⅰ. 서 론
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
근대적 주체에 대한 모반
김정란
1990년대의 시 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성 특유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족하지 않는다. 1990년대의 여성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전 시기에서 간과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