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陽)’의 관계에 대해서도 태극을 추상적인 리(理)로 설정하여 구체적 현상인 ‘기(음양)’를 낳는다는 성리학자들의 이원론적인 본체론에 대해 비판하는 관점이다. 그들은 태극을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음양의 대립 통일의 범주로 설정한다. 그들은 항상 운동하는 음과 양이 합하면 태극이 되고, 나누
陰陽道), 슈겐도(修驗道)가 있다. 이들은 서로 뒤섞여 형식 및 정신적 측면에서 마쯔리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자연숭배, 조령신앙(祖靈信仰) 등의 신앙형태는 점차 특징 있는 의례와 신앙형태를 만들어 갔으며 이러한 신들의 활동에 대한 감사, 기원, 외경(畏敬)이라고 하는 고래의 진기신앙(神
陰陽家)·유가(儒家)·묵가(墨家)·명가(名家)·법가(法家)·도덕가(道德家)의 여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 첫째로, 음양가(陰陽家)는 우주론자의 일파로서, 음(陰)과 양(陽)이라는 우주의 양대 원리가 화합과 상호작용에 의하며 만물이 생성된다고 믿는 유파이다. 사마담은 음양가를 비판하기를, 너무나 길
출발한다. 그리고 이를 ‘운도(運度)’라는 말로 나타내고 있다.
이 운도는 원래 음양상수(陰陽象數)의 법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예정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보면서도, 상제(上帝)인 강일순의 권능으로 조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이러한 운도의 조정을 ‘개벽(開闢)’이라고 한다
과정에서 불분리(不分離)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본태적인 성전환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반음양(半陰陽) 및 성기질환의 수술 후에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이 레포트는 성전환 여성이 숙명여대에 정시 합격하였으나 포기한 사건에 대해 본인의 입장을 서술하였다
陰陽)의 원리와 남녀유별교육
*성리학적 인간관 = 남성을 양, 여성을 음으로 보았음. <- ‘주역’에서 비롯됨.
: 이러한 다른 기질 또는 속성으로 남녀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함.
남성 - 서당에 나가서 예절과 시문을 배우며 사물의 이치를 궁구
여성 - 집의 깊숙한 안채에서 유순한
陰陽)과 오행(五行)이라는 기(氣)의 집합으로 생겨나고, 또한 그 기의 흩어짐으로 없어진다고 한다. 사람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의 모임으로 태어났다가 그 기의 흩어지는 현상이 바로 죽음이라는 것이다.
혼백 역시 음양의 기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죽은 뒤 시일이 지나면 마침내 흩어지는 것이고, 자연
심신과학의 요가), 카르마요가(Karma yoga:사회활동에 대한 행동규제의 요가), 탄트라요가(Tantra yoga:慾情統制에 의한 육신해방의 요가), 하타요가(Hatha yoga:陰陽調和에 의한 심신조화의 요가) 및 신경력을 개발하는 쿤달리니요가(Kundalini yoga)와 발성(發聲) 통제를 통한 만트라요가(Mantra yoga:聖呪) 등이다.
陰陽)·오행(五行 : 水火木金土)이라 하고, 구체적 성질로는 경중(輕重)·청탁(淸濁)·수박(粹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氣는 또한 사물의 구체적 생성 현상으로서 ‘모이며, 흩어지며, 굽히며, 펴는(聚散屈伸)’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그 낢과 그 뜀(其飛其躍)’을 뜻하기도 한다. 氣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