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목적
언어사용능력신장을 위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가. 친근하고 생동감있는 조작활동 자료를 통해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흥미와 함께 새로운 생각을 하여 즐겁게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나. 다양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적
개발할 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하는 교과에 담긴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아동에게 어떤 지식이 가치 있는 지식이고, 그런 가치 있는 지식을 어떻게 교육과정 안에 담아서 내놓아야 하는가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질문인 ‘무
학습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 모형이며,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실 수업개선에 접근하는 교수 모형에도 적합하다.
Littlewood(1983)는 역할
학습내용의 ‘계속 이어짐’ 혹은 반복을 통한 누적적 효과를 지칭한다. 교육과정 요소를 수직적으로 연결하는 계속성의 준거는 학습 경험의 종적인 배열에서 동일한 학습 경험이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한편 계열성(sequence)은 교육 내용을, 적절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으로서,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자료(또는 교재)의 개발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수준별학습의 성패는 현장교사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본다. 수준별 집단에 대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다양한 교재 개발 등 교사들의 전문적인 역량 발휘와 필요하며, 여기에 정부의 교육에 대한 지속적
교수매체활용에 집단 규모나 학습자 특성에 대한 고려가 되지 않음
교육내용, 훈련대상과 매체활용간에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음
각 기업체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자료의 제작이 이루어 지지 않음
기업체의 경우 경영층의 의견이 교수매체에 많음 영향 미침
자료개발교수매체의 효과성 논란 _ Koz
학습활동과정에서 얻어지는 올바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교과서의 학습내용의 전개방식은 전통적 수학 교수-학습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학생들에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실험학습이 가능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
학습지도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무엇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은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수
자료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필요한 부분(10-15분 분량)을 자료화하는 것이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정보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춘 창의적인 학생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특징
가. 교육과정에 준하여 교수-학습용 보조자료로 제작한
교수설계영역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남과 함께, 새로운 교수설계이론을 대두시켰고, 교수전략영역에 서도 교사의 교수활동에 유용한 교수전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유발할 수 있는 교수전략으로 이동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자료개발, 교수매체, 교사와 학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