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필사본·목판본·활자본이 모두 전하며, 이들을 표기문자에 따라 다시 한글본, 한문본, 국한문본으로 나눌 수 있다. 한글본은 효종연간에 전동흘 ( 全東屹 )이 평안도 철산부사로 가서, 배좌수의 딸 장화(薔花)와 홍련(紅蓮)이 계모의 흉계로 원통하게 죽은 사건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여가 선용의 시대라고도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생활도 바빠짐에 따라 여가를 즐겁게 보내려고 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욕망이기도 하다. 오락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지마는 독서하면서 여가를 선용한다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별미가 있는 것이다.
독서하는 사람은 독서를 함
Ⅰ. 서론
무엇보다 보상심의위원회 등에서 민주화운동의 판단 근거로 삼고 있는 ‘엘리트주의적 민주주의’ 발상이 극복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엘리트주의적 민주주의’가 담고 있는 내용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이론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민주주의 그 자체와 동일시 될 수 없다
Ⅰ. 문화의 문헌정보학적 접근
적서를 적자에게 적기에 제공한다는 이념은 도서관의 기본 사상이며 문헌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확대하는 일이다. 이 일을 가로막는 어떤 요인도 도서관 발전의 장애물이다. 도서관은 성장, 발전하는 유기체이어야 한다.
1. 우리의 문화 의식
우리 문화에 관한
Ⅰ. 서론
70년대부터 80년대 초반에 걸쳐 노동자들에게 가해진 국가권력의 횡포는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민주화운동보상법)이 규정하고 있는 것처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권위주의적 통치“의 전형이라 아
Ⅰ. 민중과 냉전의식
피동분자와 주동분자를 나누고 주동분자를 배제하는 원칙을 택하였지만 이것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음은 분명하다. 또 피동분자를 끌어안기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하지만 북한 사회의 전반적 분위기가 바뀌지 않는 한 이것 역시 어려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중들은 과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Ⅰ. 개요
일본의 우경화 현상에 관해서는 사전적인 정의에 따지기에 앞서 일상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상식으로서 정착되어 있는 의미가 존재한다. 즉, 보통 일본의 우경화를 말하는 경우에 네 가지의 핵심요소와 연관시켜 논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네 가지 요소란
(1)과거 일본의 침략사에 대한 역
Ⅰ. 한국과 일본의 관계(한일관계)와 APII(아시아태평양정보기반)
APII에 대한 일본의 대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우정성과 함께 통산성의 움직임에도 주목해야 한다. 왜냐하면 AII는 우정성의 전관사항(專管事項)이지만 APII는 우정성과 통산성이 동시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측면에 비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