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평화연구는 평화를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닌 그 이상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비평화의 원인을 구조적 폭력과 불의에서 찾고 있다. 폭력을 전쟁이나 테러와 같은 물리적 폭력과 성차별이나 인종차별과 같은 구조적 폭력, 지식인층이 그들이 생한 이론과 담론으로 잘못된 사회구조와
리더가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지 않고 비판적인 자세로 현실을 인식
팔로워들에게 기대되는 비전(vision)을 제시
그 비전 달성을 위해 함께 힘쓸 것을 호소
팔로워들의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를 통해 성과를 이끌어내려는 지도력에 관한 이론.
중략
거래적 지도자
1. 보상
-노력에 대한 보상의
지식인으로서 이러한 미디어에 의한 고정관념 확산의 순환 고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자각해야한다. 또한 고정관념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타파하고자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사회의 예비 지식인으로서 미디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
지식인들에게는 보편적인 자기추구를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사회적 통로조차도 마련되어 있지 못했음.
전쟁은 지식인층을 남과 북으로 나누었고, 반공이라는 허위의식은 그 당시 세계에 대한 체계적이고 이념적인 해석을 원천봉쇄함.
정치적으로는 민주화의 가능성을 확인하자마자 커다란 좌
지식인, 대학생 또는 많은 일반시민의 호응을 얻어 한일회담에 반대하는 모든 비판적 세력을 결집시켜 소위 '대일굴욕외교 반대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위원장으로 피선되었다. 이는 윤보선이 단순한 제도야당 세력뿐만 아니라 종교계, 학계, 언론계 등에 뿌리를 둔 재야세력까지 망라하는 박정희 정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소설을 창작하거나 읽는 것이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다. 소설을 창작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떳떳이 내세울 만한 일이 되지 못했던 것이다. 많은 작자들이 스스로를 작자로서 드러낸 경우가 거의 없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이외에도 소설을 필사하거나 판각하는 과정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했던 나쓰메 소세키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부터 나쓰메 소세키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 그의 여러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첫 작품『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통해 작품 속에 반영된 현실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몰개성론과 ’시는 인식이지 인격이 아니다‘라는 비인간화의 예술관으로 집약된다.
우리의 교육에서도 이제는 정부가 학교에 대한 명령과 통제를 통하여 학교교육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학교가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자율을 주는 한편,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accountability)를 가지도록 하는 새로운 학교교육의 시스템을 구축하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