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자료]
유재현, 아시아의 오늘을 걷다: 민주화 속의 난민화, 그 현장을 가다, 그린비, 2009
장지글러, 탐욕의 시대: 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
지식인들과 종교인들이 반대를 하고, 심지어는 자신의 몸을 불살라 반대의지를 천명하는 스님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4대강을 향한 질주는 멈추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이미 공사는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고, 정부는 반대단체의 의견에 귀를 닫은 상태다. 정부는 이 사회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며
원폭투하와 종전(1945)
Chomsky는 반유대주의와 나치즘, 팔레스타인 땅으로 돌아가자는 이스라엘의 시오니즘, 전쟁의 처참함 등을 직접 목격했던 시기를 거치면서 동시에 존 듀이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광우병 프로그램
방영사태 및 이에 대한 초강경 사법
대응 △KBS, YTN 인사사태 및 노조
의 저항 △KBS2, MBC 민영화 시도
△공영방송위원회 논란 △KBS 사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 △종편 도입 등
을 둘러싼 논란 △시사교양 프로그
램의 폐지 △4대강 천안함 등 정부
비판적인 프로그램 결방
2.헤겔 철학이 발생하게 된 근거
1)사상가로부터의 영향 - 칸트
헤겔은 독일 관념론 철학의 효시에 해당하는 칸트에 큰 영향을 받았다. 젊은 시절 그는 칸트 철학에 매료되었다. 하지만 점차 헤겔을 비롯한 독일관념 철학자들은 칸트 철학에 문제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이 문제점
2) 우리나라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상징폭력
(1) 제사
① 제사에서의 상징폭력
조선시대의 유교는 종교였다. 조상 제사는 신격화되어 절대적이었지만 오늘날의 유교는 전통과 문화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제사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상징폭력이 존재한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2.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식인의 의미
자본주의에서의 지식인은 전문 노동자이다. 다른 모든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노동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다. 다만 그 노동이 고급한 정신노동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 역시 누군가에 의해 고용되어야 하며, 고용의 기회는 다른 일반 노
2. 주제의 내용과 특성
(1) 사회성의 의미(다른 인간과의 조화)와 특성
칸트는 긍정적 측면으로서의 사회성과 부정적 측면으로서의 사회성을 모두 언급하였다. 먼저 긍정적 의미로서의 사회성에 대해 알아보자. '타인에 대한 사랑의 의무' 로서의 사랑은 애욕적인 혹은 소유적인 의미에서의 사랑이
부연 설명 2 :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
계몽의 전도사 칸트에 따르면, “계몽이란 스스로에 기인한 미성숙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인데, 미성숙이란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는 자신의 오성을 사용할 수 없는 무능력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미성숙에서 성숙으로의 성장을 통해 계몽적 상태가 달성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