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57’ 현직교사 대상 상담교육 시작
◆ 1964’ 교도교사 자격증제도의 시작
◆ 11’ 진로진학 상담교사 배치시작
◆ 16’ 전국 중등배치 완료
① 개요
◆ 11’ 03,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개정으로 도입된 ‘교과교사제도‘
◆ 09’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도입 → 전문 담당 인력 필요
Ⅰ. 서 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컴퓨터의 개발과 거의 동시에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에도 수학적 체계에 대한 연구는 있었지만 컴퓨터가 개발되고 난 후에야 비로소 지금과 같은 확률적인 통계, 예측 방법이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원자핵 물리학자들의 필요에 의해 탄생되었다고 해
Ⅱ. 본론
1. 경영과학의 개념
1) 정의와 역사
(1) 정의
오퍼레이션 리서치(operations research:OR)를 중심으로 계량경제학적 분석이나 통계적 분석과 같은 수학적 기법에 의해서 경영현상을 해명하려는 넓은 의미의 경영학의 한 분야이다. 경영과학은 경영결정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해결법을 개발함과 동
서론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현실을 흉내내는 것으로 실제로 실행하기에 어려운 것을
모의실험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다시 말해 현실을 가상하여 어떠한 대안의
결과를 추정해 보는 분석 방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은 현실의 문제의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단순한 공식이
II. 휴리스틱
휴리스틱(heuristic) 방법은 시물레이션 기법에 인간의 지혜와 판단을 가미하는 방법이다. 즉 분석되어야 할 대체안의 수를 의사결정자의 판단에 의해 제한하여 비교를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정밀한 수학적 모형이 적절치 못한 비구조적 문제를 다루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때로는 휴리스틱
VI. 역할 연기법(role playing)
이는 교육 대상자들로 하여금 어떤 사례, 사건을 구체적인 상황에 근거하여 실제 연기로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주로 인간관계나 상․ 하 관계의 경우에 사용된다. 이 방법의 큰 효용은 교육대상자가 실수를 하더라도 그것이 실제적인 직무에 대한 것이 아니라 가상의 직
I. 강의
다수의 교육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강의(lectures)이다. 교육대상자가 많은 경우나 비교적 단시간 내에 교육훈련의 성과를 기하려고 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문제점은 교육훈련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므로 강사 위주의 교육훈련이 되기 쉽다는 점이다.
II. 회의
회
스키드모어(Skidmore, 1990: 44-51)는 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정을 7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스키드모어의 과정을 더 세분화하여 10단계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I. 문제 발생(가능성)
기획을 하는 이유는 보통 현재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 ․ 조직적 문제해결을 위해서, 또는 앞으로 발생 가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