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차원에서 적용해 본다.
첫째, 공동체의 종교적 의식을 통해 기독교교육을 실천한다.
첫 번째 의식은, '공동체의 예전'이다. 기독교 신앙공동체에 있어 이와 같은 예전은 공동체가 모여서 그 신앙을 기뻐하고 축하하는 '주일의 예배'에서 가장 잘 나타나 있다. 따라서 공동체는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과 교사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 이야기 - 중등 마을 소개하기 -
1) 인원: 1500명정도
- 분당 10시예배 기준: 320-250명
- 수지 : 200-250명
- 출석부관리: 주일학교~고등부까지 한 명당 한 장으로 전체적인 D.B가 있어서 총체적으로 관
예배행위: 하나님의 구원과 자유를 축하하기 위해 하나님의 백성이 표현하는 감사와 영광의 찬양
② 고백적 축하: 하나님 앞에서의 죄와 무책임성에 대한 회개와 통회의 행위
③ 공동적 축하: 성만찬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축하하는 행위
☞ 기독교 교육: 하나님의 자유를 위한
1960~70년대부터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강단에서 American Dream을 선포한 기복신앙의 대가라고 교회성장학자들이 진단하는 것처럼, 한국교회도 그저 교회에 출석하는 것에만 관심을 둔 물량주의적 목회방식에서부터 이제는 내면의 성숙을 통해 `진정한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목회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교육이라는 항목이 있다. 그로 인해 이 학교에서는 매일 아침 학급예배에서 반 번호 순으로 돌아가며 기도를 하고 수요일 날은 학생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전체 예배가 강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종교의 자유가 침해된 고3 학생이 교내 종교활동 강요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2004년 6월 16일부터 시도
중점 과제로 정한다.
1) 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
일차적으로 교회는 교육에 대한 인적, 물적 투자를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교육은 소극적인 의미에서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의 교회학교를, 적극적인 의미에서는 청년부와 성인양육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적합한 교사를 채용하고 학생을 선발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사립학교, 특히 기독교 학교가 학생들에게 예배참석을 의무화할 수 없게 했더라면 지금 운영되고 있는 기독교 학교 대부분이 아예 설립되지도 않았을 것이고, 그것은 결과적으로 우리 교육은 말할 것도
예배 외에서 학생회 자치회가 있어 따로 모여 다양한 활동을 했다. 심지어 학생 새벽기도회, 학생 수요기도회도 있었다. 교회 와서 많은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자치회를 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을 기르는 요람이 되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교회 교육은 학교교육에 밀리기
예배의 형태로 창립예배를 드림으로서 시작된다. 천막교회에서부터 서대문 교회를 거쳐 지금 여의도에 이르게 된다. 여의도로 이전한 이후, 교회는 급속도의 수직적인 성장을 보였다. 1979년에는 10만 성도를 돌파했고, 1981년에는 2배로 증가한 20만 성도가 되었다.
교회의 내적 성숙과 교육을 위해 제 1,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교육을 담당한 기독교인 교사들이 알고 있는 기독교 유아교육이란 일반적인 내용에 성경을 가르치거나 아니면 일주일에 한 번 내지는 두 번 예배드리는 것이라고 하는 매우 협소한 의미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