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늘 변함없이 이루어졌던 것이 있다면 예배이다. 만약, 그렇게 말하기도 어렵겠지만 혹 예배를 교회의 많은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말한다면 수 십세기 동안 지속되었던 유일한 프로그램일 것이다. 즉 예배는 교회의 중심이다.
그렇기에 교회 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학생들과 밀접한 것은
2. ‘성경책 만들기’를 선택한 이유 및 교육적 의미
우리나라 기독교 현실에서 어린이 예배시간에 아이들이 성경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몇이나 될까?
어린이 사역 전문가가 아닌 사역자가 어린이들 사역을 맡게되면 아이들의 초점에서 성경을 전달하는 일이 쉽지 않다. 어린이들 또한
교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교인들과 하여금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또 계속 성령을 통해서 이룩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재창조의 역사를 깨달아 알게 하고 이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도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새 질서 창조의 백성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저희들에게 맡겨진
예배와 전도, 기독교 교육에 관계되는 모든 성악곡과 기악곡을 뜻한다. 이는 사전적인 의미일 뿐이므로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교회와 예배의 개념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임영만, 교회음악개론,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6, pp.13- 14.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음악은 받을 대상이 하나님이
'멀티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 멀티미디어의 실체는 무엇인가? 또 교회는 이러한 시대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본 8조는 예배에 있어서 멀티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한국교회에 미치는 양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예배의 자유, 종교적 집회 · 결사의 자유, 종교 교육의 자유, 선교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1880년대 이후에야 서양제국과 맺은 통상조약에 의하여 법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장받았으나, 일제강점기에는 다시 크게 제약을 받았다. 그 후 8 · 15광복과 함께 제헌헌법에 의하여 종교의 자유
예배시간) - 11시~12시30분
3) 보육교사(선생님) - 6명, 보조교사11명 총 17명
4) 주일학교(교회학교) 표어 및 교육목표
(1) 표어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요!
(2) 교육목표
①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위하여 만물을 창조하시고, 예수님을 보내어 우리를 구원해 주
신 사실을 알게 한다.
② 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이해는 모더니즘의 사상적 축약체라는 점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모더니즘에 대하여 약술하려고 한다.
ⅰ)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계몽사상이 탄생시킨 모더니티-19세기, 20세기 초까지 기간 시
(1) 예배
기독교 학교에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종교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 예배이고, 90%의 학교에서 전교생을 모두 의무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게 하고 있으며, 1․2학년에 한하여 실시되고 있는 학교도 있었다.
예배의 주당 실시 횟수는 1회이며, 예배시간은 수업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