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내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열풍이 불고 있다. 관련 프로그램이 방송에서 주기로 방영되고, 기사와 함께 다양한 칼럼이 신문 지상에 실리고 있다. 관련 콘퍼런스가 연이어 개최되고, 기업·정부·국회는 대응방안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노동 시간의 단축과 일
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미술관, 도서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 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 공연예술이 이루어지며, 문화 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 거리도 포함한다(김현진?한혜련, 2017). 예술(art)의 개념보다 대중적인 개념에서 복합문화공간은 문화예
현재 대중 속에 파고들고 있는 오페라, 연극, 무용, 음악, 그림 등을 우리가 흔히 예술이라고 하는 것은 역시 고급스러운 문화활동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과거 인류의 역사 속에서 보더라도 돈이 있는 자 중심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래서 서민보다는 귀족들처럼 부유한 사람을 위해 존재했던 것
Ⅰ. 테크놀로지예술
현대 테크놀로지 예술은 제3산업사회와 더불어 전기, 전자, 비디오, 레이저, 홀로그램, 컴퓨터 등 발달된 첨단 테크놀로지 시스템이 직접 예술 속에 도입되어 하나의 예술적 시스템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 현대 테크놀로지 예술은 <시스템 예술>이라고도 불리 운다.
예술성을 확보
10) 지속적인 대중문화의 다양한 발전 속에 고급문화의 소비자층도 점차 확산될 것을 기대.
- 컨셉
1) 과거와 현재의 만남
2) 동춘서커스의 묘기와 한국의 고전문학인 심청전의 스토리를 재구성
퓨전국악오케스트라 라이브(음향) + 한국고전문학(스토리) + 한국의 미(의상) +
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공연예술 형식에서와는 달리 배우들의 입장과 퇴장이 관객들 사이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심지어는 배우와 관객이 되기도 한다. 이때 관객은 종래의 관조적 태도에서 역동적 참여자로 전이되는 것이다.
6) 행동성-행동주의적 경향
행위미술가들은 현실적인 삶의 공간 하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예술을 진심으로 후원했던 첫 번째 군주였다. 그는 이탈리아 문화를 흡수함으로써 프랑스 문화발전을 위한 유럽 차원의 문화경쟁을 주도하였고, 조합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여 프랑스의 독자적 문화를 창출하였다. 또한 그는 프랑스어는 프랑스인의 자존심을 상징하는 예로 언급하면서 언어정책을 체결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
Wright(1996)는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비행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 기존의 청소년비행 이론들에서는 부모들의 갈등이나 가족 분열 등에서 비롯된 부모의 통제력 결핍이 청소년비행을 유발한다고 하였다. 그는 애정과 양질의 시간 , 그리고 자원을 포함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부모가 비행청소년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