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제 5기(1961년 9월~1966년 10월): 사회주의 건설시기
- 청산리정신의 구현과 음악의 혁명화를 통한 주체사상 확립
이 시기에 주목되는 점은 김일성의 청산리정신의 대두이다. 북한이 말하는 청산리 정신은 도산 안창호의 고향인 평안남도 강서군 청산리에서 생긴 것이다. 즉 “농민들에 대한 물질적
이에 따라 중국공산당 당중앙위원회 조직부의 산하기관이던 중앙금융공작위원회가 폐지되고, 소속 직원들은 신설된 은행감독관리위원회나 국유자산관리위원회로 옮겨갔다. 국유자산관리위원회 주임에 기용되는 리룽룽(李榮融) 국가경제무역위원회 주임 등이 꼽힌다. 또 새로 출범하는 옌하이왕(閻
사회주의적 명절과 민속명절로 요약된다. 북한의 명절이 전통적인 전통에서 변화해가는 과정은 단기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북한의 사회 형성과 맞물려 오랜 세월에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완성되어 온 것이다.
1. 북한 정부의 민속 명절 폐지
(1) 민속 명절 폐지의 정치적 배경
북한체제의 이해와 김정은 후계공식화에 따른 남북관계 전망
Ⅰ. 서론
지난 몇 년간 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 이상으로 인해 권력암투설이 끊임없이 흘러나왔다. 이처럼 불안정한 북한의 국내정세를 의식한 듯,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해 1월 자신의 삼남인 김정은을 권력 후계자로 내
사회주의 분열과 주체노선의 천명
북한은 한국전쟁이후부터 1957년까지 새로운 환경에 대응해야 했고 서서히 모스크바의 획일적 지배로부터 이탈해 나가고 있었다. 김일성은 김일성의 중공업 우선주의에 대한 문제 제기와 소련의 말렌코프식 경제정책을 추진하자는 사람들을 교조주의라고 하여 배
사회주의 혁명정신의 고양과 김일성, 김정일에 대한 개인우상, 주체사상을 기본으로 설정함으로써 김일성 부자의 우상화를 위한 교육에 집중하기 위해 이데올로기 교육에 비중이 큰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는데, 이는 남한의 중시하는 가치관의 다양성과 사고의 유연성, 개성의 신장교육은 기대할 수
북한 영화를 통해 북한 사회상을 발견하다!
I. 서론
한반도는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분단 상태로 남과 북이 각기 서로 다른 가치와 사상을 정립해 왔다. 남한에는 자유 민주주의의 체제가 정립하였고, 북한에는 사회주의 체제에서 출발하여 주체사상이라는 유일사상 체계가 정치이념으로서 정착
2. 남∙북한의 시대별 통일정책 비교
(1) 정권수립에서 1950년대까지 통일 정책 비교
< 남한 >
1945년 12월 미국과 소련은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있었던 결정을 기초로 해서 미∙소공동위원회를 통해 1946부터 1947년까지 약 2년간 한반도에서 형식적으로나마 남∙북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주의 국가들이 불문율처럼 여겨온 당-국가(party-state)체제, 즉 군이 당의 지배를 받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데 기인한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고르바초프 말기의 소련)를 제외하고 사회주의 국가에서 쿠데타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시스템 때문인 것으로 설명된다. 여기서 하나 주의
사회주의 모델이 갖는 자가당착적 핵심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지금 소연방의 장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공화국간 경제공동체 조약체결과 집단안보조약의 체결을 위한 논의, 그리고 각 공화국간 경제적 상호보완관계 및 다민족성 등을 고려하여 상당히 유사한 그림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