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기원설: 연극의 제의(祭儀) 기원설을 수용한 것으로, 고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베풀어졌던 무당의 굿에 탈춤의 발생 기원을 두고자 하는 입장
④ 풍농굿 기원설: 무당굿 기원설과 마찬가지로 연극 발생의 일반론이라 할 수 있는 제의기원설에 토대를 투고 있음. 다만 무당굿기원설이 벽사의례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1. 축제의 기원
①축제의 개념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
2. 제주 神의 출현양식
앞서 서론에서도 지적했지만 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의 신은 크게 세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
2. 제주神의 출현양식
앞서 서론에서도 지적했지만 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의 신은 크게 세 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그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Ⅱ.제주 굿 속에 나타난 굿 노래의 기능과 역할 분류
굿 제차 속에서 歌唱에 치중한 무가를 굿 노래라고 상정하고 전체 제주 굿 속에서 굿 노래를 분류해 보고자 한다. 음률이 본풀이 말명이나 굿 제차상의 말명과 뚜렷이 구별되는 굿 놀래 열 두 개를 분류해 보았다. 그리고 제주 굿 속에 나타나는 굿
3.초공본풀이 내용 요약과 비교
여섯 분의 본풀이를 꼽을 수 있겠다.
(1.박봉춘 본, 2.고대중 본, 3.김명윤 본, 4.김병효 본, 5.안사인 본, 6.이중춘 본)
이 6본을 꼼꼼히 읽어 분석해야 올바른 이해와 분석이 되리라 생각하고 초공본풀이 제차를 직접 보고 전체 굿 속에 그 연관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3. <조상신본풀이>에 대한 유형적 분류
(1) 일월조상 개념 분류에 의한 유형화
이는 현용준이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229-247쪽)에서 제시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조상신의 성격에 따라 유형화한 것이다.
① 벼슬을 한 걸출한 혈연조상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윤대장본>, <이만경본> 등: 김찬흡
굿’ 2002년 다랑쉬굿부터 시작된 4․3 해원상생굿은 제주민예총이 기획하고, 굿의 시행은 칠머리당굿보존회(회장 김윤수(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 기능보유자))에서 맡아서 진행하였다.
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올해로 11회 째를 맞는 제주민예총의 <4․3 문화예술제>는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