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색패는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풍물패의 단순한 들러리가 아니다. 상쇠의 지휘에 따라 춤과 악과 진풀이에 전념해야 하는 치배, 휴식의 순간 이외에는 대형이나 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치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형이나 진과 굿의 절차에 구애됨이 없이 행동이 자유롭고 말을 마음대로 할 수 있
무당과 굿
(1) 무당굿을 거행하는 무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①직능을 기준으로 하여 사제무, 의무, 예언무, 무악무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성별이나 입무과정을 무시하고 그들의 직능 성격만을 기준 하여 굿을 주로 하는 굿무, 독경을 주로 하는 경무, 굿과 독경의 중간형태의 무사를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
♤본론
※역사의 흐름으로 본 무(巫)와 유교
먼저, 고조선 사회에서 삼국시대 초기에 이르기까지는 고신교(古神敎)로서의 무(巫)가 신봉되었다. 그 기반 위에 유교가 이 땅에 들어와 정착하였다. 이 종교는 일정한 토착화의 과정을 거친 후 사회에 두루 신앙되면서 정치․경제․사회R
Ⅰ. 들어가며
무속은 하나의 전통으로서 기층문화를 여실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현재로서 사람들 사이에 숨 쉬고 있다. 한 민족의 특성과 기질을 무속에서 발견하거니와, 이것이 정제된 형태로 행해지고 있는 굿에는, 지난 날 우리들의 모습에서 유래한 오늘의 우리가 담겨져 있고, 희로애
1) 무속의 주체
전문 사제자인 무인. 일반적으로 무인을 무, 무당, 무녀나 하기도 하고, 남자 무인을 지칭할 때는 격이라고도 한다. 광주를 비롯한 호남 지역에서는 단골 또는 당골이라 부르기도 한다.
①무속 : 공동체신앙과 달리 전문 사제자인 무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민속신앙의 하나인 현세
1. 무속의 개념 및 역사 유형
1. 개념
한국 무속은 샤머니즘 분포권에 속하며 샤머니즘은 거의 전 세계적으로 분포 하는 종교 현상 이며 선사 시대부터 수렵, 농경 등 각 문화층을 기능해 온 방대한 문화 복합체 이다.
지역이나 시대마다 그 국가나 사회의 문화들과 결부 되어서 순기능도 하고 역기능도
도시화나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나 지역 공동체인 경우, 공동체의 고유성과 전통성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의로서의 특징을 갖출 사회적 여건이 사라졌기 때문에 농업이라는 사회적 여건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축제와 구별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제의를 대신할 축제의 또 다른 축은 무엇인가?그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민간신앙이란 민간에서 대대로 전승하는 자연적 신앙이다. 민간신앙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자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간의 신앙이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민간신앙이란 민간에서 대대로 전승하는 자연적 신앙이다. 민간신앙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자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간의 신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