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
Ⅰ. 개요
청소년기는 “새롭게 얻어진 정체성과 신앙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며, 동시에 궁극적 환경에 대한 이미지(Image)를 통하여 과거와 미래를 통합하는 신화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여기서 이미지(Image)라는 것은 상상력이다. 상상력에 의한 “이미지(image)"는 청소년기의 삶을 형성하며
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
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
“바다는 메워도 사람의 욕심은 못 채운다.”는 말은 사람의 욕심은 바다보다도 더 넓고 깊어 끝이 없다는 뜻이다. 또 옛 말에 땅을 99마지나기나 가진 부자가 단 한 마지기밖에 가지지 못한 가난한 농부에게 “자네가 가진 한 마지기 땅을 나
Ⅰ. 개요
단오는 중종 13년(1518)에 설날, 추석과 함께 삼대 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다.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 때부터 이다. 굴원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라는 강에 몸을 던져 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 원의 영혼을 위로하
Ⅰ. 개요
굿판의 변화와 무가 연구의 방향 설정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마을굿의 쇠퇴와 함께 개인굿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것은 한국의 공동체 사회가 흔들리고 있는 사회 전반의 현상과도 맞물리는 것으로, 두 가지 양상으로 정리된다. 하나는 현재 남아 있는 마을굿에서 무당보다도 마을 사람
굿에서 부르는 장편 巫歌라고 보아도 큰 무리가 없다. 무가를 모(mo)라고 부른다. 모(mo)의 구연은 장례 절차 가운데 핵심적인 의례에 해당한다. 모(mo)를 구연하는 사람은 옹‧어우(ông ậu), 보‧모(bố mo), 옹‧모(ông mo)라고 불리는 남성이다. 亡者의 혼을 부르고, 예언을 하기도 하
Ⅰ. 제주도 구비서사시
1. 명칭
1) 본
근본, 내력, 본원, 본래, 역사 등을 의미
2) 풀다
해설, 해석, 설명 등의 의미
또한 화열, 해결, 용해 등의 의미
3) 본풀이
본을 푼다의 명사형
신의 내력을 설명하는 동시에 신을 화열케도 하는 것
2. 분류
1) 조상신본풀이
① 조상을 위하는 집안
조상들이 각각 자제들을 거느리고 모두 알천에 모여 의론하되, 우리들이 위에 백성을 다스릴 임금이 없으므로 백성들이 모두 방일하여 제나름대로 따라가니 덕 있는 사람을 찾아서 임금을 삼아 나라를 세우고 도읍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하고, 산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니 양산 아래 나정 옆에서 번
조상에 제사하는 고유의 신앙 등과 함께, 일반 민중의 생활 원리로서 기능을 하였다. 그리고 이런 생활 원리들은 서로 배척하지 않고 융합된 상태를 유지하였다. 많은 사찰에 세워진 산신각(山神閣)과 칠성각(七星閣) 등에서 불교와 고유 신앙이 융합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처음부터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