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 장단 등으로 비교적 여러 가지가 수록되어 있고 감상과 활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하여 다른 문화권의 음악과 비교하여 다양성을 깨닫게 한다는 목표에는 그다지 부합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단순히 전통 음악의 소개에 그치거나 불러보
진양조․중머리․중중머리 등의 장단 변화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진양조는 느린 장단, 중머리는 중간 장단, 중중머리는 빠른 장단이다. 고수가 북으로 장단을 나타내고, 광대도 이에 따라서 장단의 변화를 명확하게 살려서 창을 한다. 장단의 변화는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1. 서론
판소리의 열두마당 중의 하나이며, 신재효(申在孝)의 판소리의 여섯마당 중의 하나이다. 효녀 심청(沈淸)이 소경인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하여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마침내 아버지가 눈을 뜨게 된다는 설화(說話)를 극화한 것이다. 창법은 매우 처절한 대목이 많아 계면조가 많다. 뛰
들어가기에 앞서..
판소리에서 "소리" 즉 인간의 성대를 울려서 나오는 음성이 살(肉)이라 한다면 장단은 판소리의 뼈(骨)라고도 할 수 있으리만큼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얼른 보기에는 고수(鼓手)가 소리에 맞추어 묵으로 반주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마는 사실은 그런 것이 아니라 고수가
一, 경풍년
1 . 감 상
경풍년의 무대는(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맨 앞에 아쟁 2, 그 뒤로 대금 1, 해금 5, 마지막 줄에는 대금 5, 향피리 5, 장구 1, 좌고 1로 편성되어 있었다. 가곡이라 했는데 강의시간에 들었던 가곡과는 가사의 유무를 떠나 분위기가 참 달랐다. 세피리 대신 향피리를 쓴 것이 틀렸는지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젠트리피케이션 :중산층이 도심의 노후지역으로 몰리면서 저소득층을 대체하는 인구 이동 현상
중산층 사람들이 낙후된 구도심으로 몰리면서(낙후지역 활성화) 지가와 임대료 상승되고
기존 원주민들은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여 그 지역을 떠나는 현상
그린 업그레이드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