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풍부함을 말하는 것이다.” 앨프리드 노스 화이트헤드,「과정과 실재」 : 고트프리트 마르틴 著, 진리의 현관 플라톤, 이강서 譯, 한길사, 2004, p.16 재인용
화이트헤드의 이 말은 플라톤의 철학을 살펴본다는 것이 서양 철학 혹은 미학 사상 이해에 얼마나 큰 밑바탕이 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소크라테스의 논박을 계승했다. 어떤 사물에 대한 참된 지식은 획득될 수 없다는 소피스트들의 주장은 학문과 지식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었다. 또한 플라톤은 소피스트들의 도덕적 상대주의를 거부했고, 자신의 인식론은 형이상학에서 윤리학에 이르는 확고한 다리를 놓았다고 주장했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롯한 철학자들에 의해 더 강화되었다. 시가 갖는 허구성을 용납할 수 없었던 플라톤은 시인들을 자신의 공화국에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다. 신화의 정신이 활동할 여지는 점점 좁아만 갔다. 신화의 추락은 거기에 그치지 않았다. 기원전 5세기에 이르자 비극작가들이 신하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
본문내용
과학의 존재 : 과학이나 기술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 부터 존재 하였다. 하지만 근대적인 과학과는 매우 거리가 먼 초자연적인 요소를 너무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 or 너무 실생확적인 기술) 모두 과학의 역사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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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때문에 우리의 사상이 완전히 결정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맑스를 따르지는 않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하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를 뜻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희랍철학자들에게 있어 이성이란 사물들의 필연적 질서, 즉 形相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였다. 피타고라스는 기하학을 통하여 이성의 이런 능력에
Ⅰ. 고대의 노예제도
가족단위의 개별경영은 철제농기구를 구사하여 2, 3인의 노예를 부리면서 노동생산성을 높여 잉여생산물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노예소유농민으로 구성되는 촌락공동체가 통합됨으로써 탄생한 것이 고전고대적 도시공동체이다. 상품228;화폐경제는 구매노예제를 발달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228;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에 대한 분명한 설명은 플라톤에 의해 이루어졌다. 관념론의
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갈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