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도록 해주었다.
보스(1963)도 같은 길을 걸었다. 그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깊이 영향을 받았었으나 후에 하이데거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치료자로서의 그의 주요관심사는 하이데거의 철학적 개념을 치료에 적용하는 것이었으며 그의 책 <<현존재분석과 정신분석(Daseinanalysis and Psyhoanalys
질문들은 그저 지적인 호기심을 채워주기 위한, 부질없는 작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인간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기 때문에 인간인 것이다. 즉, 인간이 이런 질문을 하기 때문에 다른 동물을 비롯한 모든 존재하는 것들과 구별될 수 있다는 뜻
이해하기 어려워진다.인간도 동물이다. '생각하는 동물', '사회적 동물', '정치적 동물' 등등. 동물-생물-생명-물질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들. 궁극적으로 우주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본성에 대한 물음으로 귀결된다.다양한 철학적 우주론 우주의 탄생, 우주는 순환하는가 끝이나시작이 있는가, 우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과연 '르네상스'가 가졌던 시대적 사조는 무엇이며, 이 당시에 성행했던 철학사상, 당대의 상업, 경제 발전, 그리고 국제 관계도 명확히 이해해야만 하는 것이다. 영국의 역사학자 E.H. Carr( 1892 - 1982)는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질문들이 쏟아지기 시작한다. 아주 작은 물질들이 모여서 종이 한 장을 이루고 있는 건지, 만일 그렇다면 그 아주 작은 물질이란 과연 무엇인지, 등의 문제. 바로 이런 생각을 고대 그리스인들은 하기 시작했고, 각자 나름대로의 주장을 펼쳤다. 이들을 우리는 오늘날 자연 철학자라고 부르고, 이들의 다
1. 정의 내리기, 정황, 그리고 현재의 준비
소개하는 말 : 플란더즈의 정황
플란더즈 : 주연방에서의 파트너
1830년의 독립 이후로 벨기에는 급속히 변화했다. 제도적 개혁의 4단계를 거치면서 벨기에의 주는 연방적 성격을 띄게 되었다. 벨기에에 있어서 의사결정권은 더 이상 전적으로 연방정부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오래된 것이다. 19세기 이후 언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 철학적 탐구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훔볼트는 “언어 자체는 완성된 작품(Ergon)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Energeia)이다. 따라서 언어의 참된 정의는 단지 발생적인
철학의 본문 연구에 쓰이는 실험원리들을 신약성서의 본문비평에 적용했으며 380년 교회에서 읽혔던 본문에서 시작해야만 하고, 그 본문은 가장 오래된 헬라어 사본들, 라틴어 번역본들, 그리고 몇몇 교부들의 글에서 따온 인용구들을 기초로 해서 재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큄멜은 이리하여 최초로
이해했고 동양의 자연철학은 음양오행사상이었다. 洛書(낙서)에 10은 없으며 중앙에 5와 4定位(정위)에 1,3,7,9가 위치하고 4維位(유위)에 2, 4, 6, 8이 각각 짝을 이루고 있다. 중앙 5를 중심으로 대칭되는 수의 합은 10이 되는 일종의 마방진으로서 十(십)은 네 방위 수 一, 二, 三, 四의 합이고 음양이 동일하
이해할 수 있음에 따라 그녀는 점차로 라다크 사람들의 본능적이고 자연적인 생태적 지혜와 철학에 매료되었고 그에 따라 애초의 계획을 바꾸어 장기체류를 결심하기에 이르렀다. 그녀는 누천 년 지켜져 온 전통적이고 독자적이며 높은 수준의 공동체 문화를 지닌 라다크 사회의 변화를 가까이 지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