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시다.
분단, 누구의 책임인가?
우리 민족 교회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임무를 망각한 채 하나님을 떠나 죄를 지으므로 그 당시 초강대국이던 미국과 소련을 이용하여 잠시 징계의 채찍을 드셨던 것이다. 원인이 제거되면 문제가 해결되듯이 우리 나라도 원인을 제거하면 자동적으로 문제가 해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닫고 백성들에게 그대로 전하는 데 있음
-파수꾼은 항상 깨어있어야 하며 백성들이 잘못된 길을 가면 훈계하여 올바른 길을 가게 함
-한국 교회의 파수꾼의 역할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해야 하는데 그것은 통일 문제임
-지금 우리 주
하나님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토지는 경제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한 사회의 전체 경제도, 한 개인의 경제 생활도 토지가 없이는 유지될 수가 없다. 성경의 토지법은 이렇게 중요한 토지를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법이다.
성경의 토지법은 레위기 25장에 가장
Ⅰ. 교회란
교회는 교인들이 모이는 단순한 건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의 총체이다. 내 교회가 아니라 우리 주님의 교회이다. 주의 교회(His Church)는 울타리 경계선이 유동적이고 모이기도 하고 보내기도 하는 것이 그 사명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선교의
교회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성립하면 그리스도에게 연합된 자만이 교회가 된다. 그러나 이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중생으로 이루어진다. 중생은 영적이어서 육체적인 눈에 식별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만이 자기의 교회를 바로 아신다. 교회에는 외식자도 있고 불신자도 있으며 비중생자도 있다. 그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이 강조되는 ‘쉼의 나라’로의 변화는 한국인들의 의식의 전면적인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과연 한국인들은, 특히 경제인구의 중추에 있는 30, 40 그리고 50대의 사람들은 늘어나는 공휴일에 여가문화를 만끽할만한 능력이 있는 가?는 심각하게 문제시된다. 이들은 한
3. 하나님나라의 선취
세상은 하나님의 나라를 실험하는 장이므로, 인간의 목표는 ‘평화’라는 모든 사물의 새로운 질서를 선취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고통을 감소시키고, 상처를 치유하며, 사회적 보상을 감당해내는 봉사가 사랑 없는 유토피아가 되지 아니하고 하나님나라에 대
“역사는 종말론적 기능을 가졌다” 이 문장은 에른스트 케제만에게서는 복음서에 나타나는 지상적 예수에 해당된다고 본다. 또한 그는 이것을 “케리그마의 테두리 안에서” 명확하게 해석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에른스트 푹스가 강조했던 것 같이 케제만도 케리그마에서 역사적 예수에게로의
현대 신학의 이슈는 교회론이다. 구속사는 세속사의 중심이며 교회는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나라를 확장해 나가는 통로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문제의 해결책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주신 것이다.
교회론의 연구방향
현대 신학의 관심은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교회의 본질보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