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6년 영국은 대공항의 그 자체였다. 군주제를 그나마 유지시켜왔던 빅토리아 왕조의 안정성은 상실되어 세상은 날로 흉흉해졌으며 경기의 주기적 변동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불규칙적이었고 산업과 농업은 지속적으로 생산이 감소 되 가고 있었다. 이러한 외양에서 보이는 증상은 영국 자본주의의
서론
인류의 출현 이래로 미술은 인간의 삶과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미술은 원시시대에는 제사와 기원과 같은 주술적 기능을 담당하였고 사회가 발달할수록 사람들의 욕망과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사회가 발달하면서 미술을 제작하는 행위는 많은 재력
천군연의는 그 자체가 허구성을 띤다. 과장된 묘사와 각 인물들의 형상과 행동, 사건은 허구성을 나타낸다. 또한 작자인 정태제가 천군연의를 쓴 것 자체가 허구성을 나타낸다. 왜냐하면 그는 이 책의 서문에서 천군연의는 누가 지은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라고 하며 자신의 창작 자체를 허구화하고
<수성지>는 가전의 형식을 빌렸지만 심성가전체라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백호 임제가 살았던 시기는 사림이 득세한 시기로 그는 <수성지>를 통해 당시 조선사회의 현실을 말하고자 했다. <수성지>는 크게 ‘태평→혼란→회복’의 3단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융통성이 적고, 감정의 균형
1. 18세기 이후 시대상황과 이옥(李鈺)
18세기 이후의 조선은 임ㆍ병 양난을 겪은 뒤라 국력은 약화되었고,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면에 걸쳐 위기에 처해 있었다. 전란 뒤의 사회상태의 악화 등이 양반 관료간의 분열과 파쟁을 더욱 격화시켰으며, 일반민중은 소위 양반들에 대한 맹목적 추종에서 자각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는 사학연구를 하는데 많은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일제의 식민사학에 대항하기 위한 민족주의 사학의 연구를 위하여 유심론사학, 문화사학, 경제사학, 마르크스주의사학 등의 방법론을 통해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많은 연구 방법들 중에서 유심론적인 사학연구 방법
Ⅰ.고대(고조선시대~통일신라)
1) 사회적 배경
고대에는 부족국가 시대를 거쳐 삼국시대(고대 전기)와 통일신라시대(고대후기)가 포함된다. 고대국가에서는 농민의 생존가능․불가능이 군주의 기능에 의해 좌우되었다. 따라서 농민이 기근 등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 군주가 그들에 대한 책임을 느
송강 정철이 남긴 문학 작품들은 그 어느 것 하나 절창이 아닌 것이 없다. 특히 그는 국문시가 창작에 남다른 능력을 지녀 주옥같은 작품들을 많이 남겼으며, 한시 문학 역시 질과 양에 있어서 수위를 이루고 있다. 이 작품들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우리 민족이 향유하였던 정서와 사상의 구현에 크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