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계, 유산전승, 현대이해 등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터에 "국사를 배워야지!"식은 공허한 구호일 뿐이다. 그렇다고 "배달의 얼", "민족정기", "선비정신" 등 지극히 추상적인 용어들을 국사교육의 목표로 인식하고 있다면 잘못이다. 이들 용어는 비역사적일 뿐만 아니라 학생이 당면한 구체적이고 복
감계(鑑戒)적, 정교(政敎)적 기능
- 한대 이후~ 당대(唐代 618~907) : 인물화가 회화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반면, 산수화는 위진남북조(265~581)부터 인물화나 종교화의 배경으로 그려지기 시작 → 오대(五代 907~960)~ 북송(960~1127) 이후에는 중국회화의 가장 대표적인 화목이 됨)
3. 시대별 특징
감계를 드리운 고사가 산재해 있다고 한다. 「언어(言語)」편의 21번째 이야기를 보면
제갈정이 오(吳)에 있을 때 조정에서 모임이 열렸다. 손호가 묻길 "경의 자는 중사인데 그래 생각하는 바가 무엇이오?"라고 하자, 대답하길 "집에 있을 때는 효(孝)를 생각하고, 임금을 섬길 때는 충(忠)을 생각하
시조는 '성리학의 문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성리학을 익힌 지배 계급의 전유물로서 그들의 생리에 알맞은 단형으로 순화(醇化)와 감계(鑑戒)라는 효용을 위해 일관성 있게 보존되어 왔다. 그러나 임·병 양란 후 성리학에 근간을 둔 지배 질서가 비판을 받으며 실학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민들의 자아
< 서론 >
1. 근대의 기점을 밝히기 어려운 이유
①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의 풍토가 제대로 성립되지 못하였다.
②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③ 서구의 시대구분법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④ 우리근대사가 갖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