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문학사는 국문문학과 한문문학이 병존한 상태로, 한자문학이 주류를 형성하면서 전개되어왔다. 금세기 초엽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학사에서 주류적으로 발전했던 한문학은 보편적 형식에 민족적 생활의 내용을 결합시킨 것으로 그 대체적인 성격을 규정지을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한문학은
Ⅰ. 서론
공자의 상고주의(尙古主義)는 이름난 것이고 그가 ‘서(書)’, ‘시(詩)’의 고전을 숭상하고 연구했음을 말할 것도 없다. “내가 종일토록 먹지도 아니하고 밤새도록 자지도 아니하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배우는 것이 제일이다(吾嘗終日不食 綜夜不寢 以思 無益 不如
2. 줄거리
작자가 꿈속에서, 신라 말의 학자 최치원(崔致遠)이 천자(天子)가 되고, 역대의 문인들이 대신으로 있는 나라에 들어가 벼슬을 하고 결혼도 하여, 영화를 누리며 천자의 총애를 받는다는 이야기이다. 현실의 권력왕국에 대하여 꿈속에 문장(文章)왕국을 세워 문인들의 이상향을 그린 작품이
◆ 수양론과 궁리론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체계와 더불어 수양론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탐구)라
5) 유아교육
아기가 젖을 떼고 말도 제법 할 때가 되면, 본격적으로 몸가짐 공부와 글공부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우선 <천자문>을 가르쳐 글자 하나하나를 알아가도록 가르치고, 그 다음엔 <소학>이나 <추구(推句)>, <동몽선습>등을 가르쳐서 문장을 익혀나가게 한다. 한자 교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한글
■이율곡의 업적, 주요개념 및 사상
◯철학사상
율곡의 이기론(理氣論)이 가지는 특색은 다음과 같다. 이(理)는 무형무위(無形無爲)한 존재이며 기(氣)는 유형유위(有形有爲)한 존재로서, 이는 기의 주재자(主宰者)이고 기는 이의 기재(器材)이다. 즉 이는 이념적 존재이므로 시공을 초월한 형이상
특수한 구성 방식, 말씨의 변화, 특정한 낱말 따위가 나타나는 대목을 고르더라는 것이다. 창작 공부 학생들에게는 사상과 교훈 따위는 이미 주어진 전제이므로 그 자체에는 흥미를 덜 느끼고 그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낱말, 문장, 장치, 이야기 요소들의 배치 따위에 더 관심을 집중한다는 것이다.
ⅰ. 서론
『동문선』이 분류한 48종의 문장 갈래는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과,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것, 그리고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등이 주종을 이룬다. 이 갈래들은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
Ⅰ. 개요
조선 말기는 우리나라 역사상 안팎으로 가장 다사다난했던 때라고 볼 수 있다. 대외적인 면에서는 외세의 위협과 대내적으론 세도정치, 쇄국정책 민란, 기독교의 전래 등 국가와 사회가 어지럽고 급변하는 양상을 띠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그 이전의 조선 후기와는 많은 차이를 드러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