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단정이 수립될 당시에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은 경찰, 군대 등 권력기구의 무력을 통하여 ,또는 찬·반탁논쟁과 투쟁의 과정에서 즉자적인 민족감정의 유발을 통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형성해내고 있었다.
반공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 반통일적, 반민중적 성격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실용주의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성립된 교육철학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듀이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20세기 초반부터 중반에 이르기까지 미국은 물론 세계교육을 지배하여 온 교육사상의 실천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 출발하여 계발주의자인 페스탈
1. 서론
21세기가 얼마 남지 않은 현대 사회는 과거의 것이 사멸하고 새로운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그람시적 의미에서 전환기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 사멸한 듯 보이지만 여전히 우리의 정치적 지향과 선택지를 제약하고 있으며 그 이념의 본래역할을 달성하지 못한 20세기의 이념도 남아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
☆ 칸트의 방법론 정치철학의 중심적 주제는 당위적, 이상적 삶의 형태이다. 이 부분에서 위기라는 관념과 관련이 가능하다.
․일반론
그의 규범론은 전통과 관급 또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중세 신학의 형이상학적 목적론에 기초하지 않은 “보편적 원리” 정립이 목표이다.
칸트는 도덕 형이
이제 위기라는 말은 결코 낮선 말이 아니다. 위기란 말이 처음 우리를 죄어오기 시작한 이래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위기를 이야기했고, 위기는 어느덧 특별한 어떤 시기가 아니라 우리의 평상과 다를바 없는 그 무엇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지금의 위기상황이 새로운 그 무엇이 아니라고 느껴지기
십계명의 제 일계 명으로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종교다원화 상황 가운데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신앙의 길인가에 대해서 혼란을 경험하지 않을 수없다 . 이에 적절한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이해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대처방안에 대한 제안들이 어느 때보다 필요 한 시점이다.
다원주의가 새롭게 경험된 하나의 현실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제3세계국가들이 식민지에서 독립하였고 50,60년대의 정치적 독립기와 그 이후의 경제적 부흥기, 정치적 발전의 시기를 거치면서 그들 자신의 역사와 문화와 종교를 부흥시키면서 그 이전의 서구 기독교 국가의 문화적인 영
1. 국가와 국가형성
"국가"라는 말은 우리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국가의 영향을 배제하고 할 수는 없다. 다르게 말하면 교육을 통해서 세뇌(?)되었다고 할까? 우리 자신도 모르게 중요하게 인식하고 또 그것에 맞춰 생활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국가(國家)를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