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의 선구자인 이시이의 공연을 보고 무용가로의 입신을 결심하게 되었다.
1926년 5월 본격적인 무용수업을 위하여 동경으로 건너간 뒤 약 3년 만에 주역급 무용수로 발탁되었고 수석대교로 후진을 지도할 만큼 급성장하였으나 1929년 여름 이시이의 돌연한 실명은 그녀의 진로에 커다란 변수가
무용가 이시이바꾸의 공연을 관람하고 그 계기로 동경에 가서 무용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동경에서 열린 이시이바꾸 공연에 처음으로 출연하면서 그의 무용단에 들면서 일본의 여러 지역의 공연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얼마 후에 무용단을 탈 단하고 열 아홉 살이던 1929년에 경성에 최승희 무용연구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자신과 우리가 속한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 또 의미와 가치들에 대한 새로운 윤리적 질서를 획득하는 데 있다. 전통문화를 공부하는 것에 기초를 두고 현대를 이해한다면 더 깊은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화의 특징에 초점을 두고 전통문화의 성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무용·영화 등 모든 예술영역에 걸쳐 극히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원래 모아서(con) 조립(struct)한다는 뜻으로, 3차원적 예술, 특히 건축에서 많이 사용된 말이다.
구성은 예술작품에 있어서 어느 작품,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는 것이지만, 특히 근대 미술에서는 이 말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예를
문화라는 단어가 새 천년의 화두를 장식하고 있다. 물론 인간사회라면 어느 곳에라도 문화는 존재할 것이다.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무용과 더불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성(生成), 전개되어간다. 따라서 조형예술을 정적이고 공간예술이라 부르는 데 대해 음악 등은 동적이고 시간예술이라 불리는데, 같은 시간예술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각각 독자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다. 곧 문예는 언어의 사용으로 관념적인 의미내용을 표현하고,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근대를 넘어 현대까지를 지배하고 있다. 이러한 매트릭스의 변천에 따라 역사는 고대, 중세, 근대를 나눴다. 정확하게는 매트릭스가 역사를 나눴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역사를 거슬러, 사람들은 문화를 만들었다. 한 사회나 시대의 정치, 예술, 사회구조, 이데올로기 등을 우리는 문화라고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