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작가소개
이태준
완결된 구성법과 함께 한국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되는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 단편소설 《가마귀》, 《달밤》, 《복덕방》 등이 있다.
작중 인물들은 회의적·감상적·패배적 성격으로 부각되어 작품 전체가 허무와 서정에 깊이 침윤되었지만, 때로는
1. 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1.1 문학사적 배경
1930년대 모더니즘이 등장하기 전의 문단의 풍경은 이랬다. 1920년대에 사회주의 계열의 문학 운동이 발생하고, 이윽고 문단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최초의 프로문화단체인 ‘염군사(1922)’ 그리고 신인 문인들이 조직한 ‘파스큘라(1923)’ 이후 1925년 카
서론
박태원은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를 대표하는 한국의 소설가이자 수필가이며 월북하여 활동한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정치인, 대학 교수다. 월북 이전 남한에서의 활동만 살펴보면 그의 문학세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개인적인 감정과 생각을 표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무서록: 자연 속에서 찾은 인간의 존재
이태준의 '무서록'은 한 편의 수필로서, 이야기와 서술, 그리고 여운이 하나로 어우러진 특징을 지니고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경성(서울) 거리→ 술집 → 집’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
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범주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 중에서도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나, 『천변 풍경』과 같은 대표작품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연구 경향과 쟁점을 다룬 논의가 있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대표작품들과 모더니즘 소설적
서론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