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지 못합니다.
그러나 고통에 상처받기 위해 이승에서,
말없이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지 마세요, 오 시인이여.
말하자면 고통의 긍정적 수용을 통한 그 효용성 제고를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뮈세는 걸출한 작품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격정적인 삶으로 먼저 우리에게 기억되는 시인이
시인(낭만주의)
시집『아름다운 새벽』(1924)의 발문에서 “오직 건강한 생명이 가득한, 온갖 초목이 자라나는 속에 있는 조용하고도 큰 힘 같은 예술”을 추구하겠다고 했다. 다만 그렇게 하다가 내용이 공허해지고 표현의 긴장을 놓쳤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 적지 않다. <샘물이 혼자서>, <빗소리>, <
시초다. 그때에 조금 눈이 뜬 우리들은 춘원의 작품이며 사상에 많은 불만과 부족함을 가졌다…… 그 불만과 부족감은 춘원의 작품의 주조가 너무 소국부적 문제로 그 작품이 너무 감상적이며, 그의 작품의 영향이 너무 데카당스적 풍조를 청년사회에 흘렸으며, 그의 작품 그것이 당시의 소설작가지원
들의 지배적인 주장과도 상통하는 것으로 그가 생존하였던 1901년부터 1943년까지의 괴로웠던 시대 상황이 그의 작품과 의식세계에 어떤 영향이 있었으리라는 점은 분명히 알 수 있다. 또한 그 동안 많은 선행 연구가들에 의하여 이러한 그의 시의 경향은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그가 1922년 「백조」 창간
들작품에서 매춘은 반윤리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직 생존의 문제로만 제시된다. 따라서 매춘을 하는 여성이나 사주하는 남성 모두에게서 죄의식이나 수치심은 찾을 수 없다. 나아가 남편들이 아내들의 매춘을 독려할 정도로 참담한 상황을 참담하지 않은 듯 위장하는 작가의 해학성은 그런 삶을 살아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비’와 비슷하게 과거의 기록들 사이에서 허점을 발견한 작가가 ‘혹시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시 형식을 탐구한 시인 중 한명이다. 그는 시조에 버금할 수 있는 새로운 정형시를 찾아내야 하겠다는 욕구로, 일본의 7·5조에 상당한 영향을 받은 민요풍의 시들에게서 그 첨예한 표현을 얻었다.
김소월은 7·5조의 새로운 리듬을 따르면서
시인이 관념을 직접 진술하지 않고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기 때문에 구체성의 현실감을 환기시키고 예술적 효과를 나타내지만 그 대신 시의 의미는 그리 용이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미지의 분석을 통해 시의 의미를 추적할 때 시의 의미는 세 가지 측면을 지닌다. 즉, 시인이 원래 작품 속에 표현하고
들은 노조를 결성하고 파업을 주도한다. 그러나 사장은 노조 파괴 공작을 일삼고 노조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이 파업에 이웃 신흥정밀 노조가 연대투쟁을 해준다. 이 파업과정에서 철순이 실족사하게 되고 사장은 노조의 요구사항을 합의한다. 그러나 사장은 합의사항을 무시하고 공장을 위장 폐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