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했다고 하는 인과설에 대해서 그와 같은 창조신 혹은 창조자의 생각을 갖지 않는 궁극적인 사변에서는 근 논리의 근본 형식이 체용논리 이외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된다. 체용의 논리가 유교에 흡수 된 것은 전혀 다른 논리라기보다는 유교가 형성되는데 필수적인 요소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한 자신의 기록이 없고, 있다 손치더라도 역사적 기록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의 생애나 사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자료의 대부분은 제자들은 비롯한 동시대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
설
<중 략>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즉 성경의 하나님은 태초에 모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서 보자
1.하나님의 창조
1)하나님은 시간과 물질과 공간을 창조(창 1:1, 성 어거스틴).
2)하나님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듦(히 11:3, 성 어거스틴).
3)하나님은 보이는
우위에 있다든가 하는 정신-물질(육체)과 상관하는 정신 지위를 둘러싼 많은 철학적 논의거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주위 세계와의 관계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결정하는 지향적 주체의 입장에서, 또는 ‘나’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인간 존재의 참 모습으로써 인간의 ‘정신’은 문화를 창조하
정신들에서, 눈에서는 태양이, 배꼽에선 대기가 생성되었다. 하늘은 머리에서, 땅은 발에서, 방위는 귀에서 나왔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상징주의 형식의 철학에 기반을 두어 설명하기도 했다. 프랑스의 구조주의 인류학의 거장인 레비 스트로스Claude Levi Strauss는 창조신화의 초자연적
만물의 개발자라는 위치와 사명을 확고히 하기 위해 하염없이 질서정연하게 진행되는 자연 운행의 위대한 법칙과 그에 따라 조화롭게 생성해 가는 고귀한 정의를 우주정신 내지는 도덕정조로 승화시켜 이해하고 그러한 우주정신과 도덕정조에 의한 인간의 문화창진(창조와 발전)은 그것이 바로 천의
설명하였다. 여기 경외라는 말은 공포의 감정 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의 감정이며, 사랑과 신뢰가 조 화를 이룬 감정인 것이다. 이 종교라는 말은 구약 성도들이 율법계시에 대해 경건한 호응 을 보인 것이며, 신약에서는 율법보다는 복음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 것으
창조의 처음부터 끝까지, 구원의 모든 과정은 한 분 동일한 하나님의 역사라고 주장했다. 이레니우스는 『사도들의 설교에 대한 해설』에서 성부와 성자, 성령은 구원의 경륜 속에서 구별되면서 동시에 연관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테르툴리아누스는 삼위일체 신학에 관한 독특한 어휘들을 제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