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비유
1. 비유의 개념
시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방법의 하나가 비유다. 어떤 의미에서 시적 표상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가 곧 비유라 하겠다. 시인은 자기 나름대로 독특한 시 세계를 구축하기 마련인데, 그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언어는 사회적 관습을 띄고 역사와 더불어 변천하는 것이기
언어에 영상, 음성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어떠한 사건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저널리스트의 개념적 틀이 다를 수 있다.
둘째, 주요한 뉴스 기사에 대한 지식의 전파과정에 있어서 텔레비전은 중요한 뉴스를 비교적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지만 신문은 짧은 방송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1) 수구반복을 통한 광고
예시1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동영상)>
임권택에게 H는, 윤도현에게 H는, 유순신에게 H는, 최인호에게 H는 이라는 문구를 반복함으로써 H로 시작하는 힐스테이트에서 당신의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를 만나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H의 반복을 통하여 H로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환유 수사법에 속한다. 욕망은 항상 ‘다른 무엇인가에 대한 욕망’이기 때문이고, 욕망의 대상은 취득되자마자 더 이상 욕망할 수 없는 것이 되고, 주체의 욕망은 또 다른 대상으로 쏠리게 되기 때문에 욕망은 환유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개를 필두로 한 동물(개새끼, 개좆 같은 놈, 오사리 잡논, 멍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예3) 동사 ‘꼬드기다’
- 본래 의미 : 연놀이를 할 때 연이 하늘 높이 오르도록 연줄을 부추기는 행위
→ 전이 : 비위를 맞추어 부추기는 행위(본 의미는 잊혀지고, 새로운 의미만 남은 예
예4) 각각의 ①이 본래의 의미, 그 외는 적용의 전이로 생겨난 새로운 의미
ㄱ. 씨 ① 식물의 종자.
-돌밭에 오면 - 제 1,2연
-> 이 시의 1연은 ‘돌밭에 오면/~을 볼 수가 있읍니다’라는 구절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 강물, 바람 물새, 구름, 햇살이 돌밭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는데 이는 자연의 일부라는 동질성을 띤다. 2연에서는 ‘돌밭에 오면 /내가 스스로 기꺼이 내 무릎을 꿇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