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유연성의 상실과 언어의 다의성
유연성의 상실(loss of motivation)이 의미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단어의 명칭과 의미 사이에 유연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본래의 의미를 떠올릴 수 없을 정도로 명칭이 변하면, 의미도 따라서 변하게 된다. ‘양말’(洋襪)의 한자를 보면 서양식 버선을 뜻한다는 것을 쉽
㉡ 은유에 포함된 두 가지 개념
① Richards(1936)의 용어와 비교해서 설명하면
a. 중심뜻 = 목표영역: 시작점 혹은 묘사된 개념
b. 매체 = 근원영역: 개념 또는 유추의 비유
㉢ 언어에서 은유에 관한 두 가지 전형적 견해
① 고전적 견해
a. 문학적 은유에서 출발한 장식적 표현. 어떤
Ⅱ. 언어의 의의
언어는 사회적인 산물이다. 사회적인 변화도 함께 언어도 변화기 마련이다. 언어의 변화는 그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음운이나 어법에 비해 어휘의 측면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일본어는 아직도 많이 쓰이는 외래어 가운데 하나이다. 일상용어는 말할 것도 없고, 건축, 인쇄,
3.3 ‘대’의 부가 기능
3.3.1 명사 의미의 강화
앞서 ‘설대화’에서 쓰인 ‘대’의 경우 과장의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이는 본래의 사실과 비교하여 크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의 크기에서 보다 추상적인 영역으로의 은유적 확장을 이룬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중국어에서는 명칭에 ‘
같이 일상의 언어에 ‘일탈’을 가하여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 수사라는 것이다. 광고는 설득의 담론으로서 그 목적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 행위를 하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광고의 입장에서 본다면 (1)보다는 뒤마르세의 생각이 수사의 정의로서 더 설득력이 있게 들린다.
언어의 시각적 특징으로부터 물리적 형태를 지각하고 이러한 물리적 형태는 패러다임의 양식미로부터 전이를 통해 디자인 사고에도 반영된다. 그러므로 패러다임과 물리적 형태를 지각하고 이로부터의 전이를 통한 새로운 창조는 기본 전제 조건으로서 디자인 사고에 있어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
2.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구조주의
구조주의의 방법론에 있어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소쉬르의 기호학과 퍼스의 기호의 세가지 유형,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이론이 있다. 이들의 방법론을 통해 구조주의 광고산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2-1. 소쉬르의 기호학 (기표와 기의) & 퍼스의 기호의
- 블룸필드(L. Bloomfield, 1933)가 주창.
- 자극-반응설의 배경은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의미’를 행동의 한 양상으로 파악함으로써, 화자가 언어를 말하는 상황인 ‘자극’과 그 언어형식이 청자에게 불러일으키는 ‘반응’으로 규정함.
S → r ― s → R
(화자의 상황) (발화) (청
긴 사이
지면 속에서 빠져나오는 언어
천천히 지면을 걸어 다닌다.
언어가 허공에 입을 천천히 벌리며
‘나는 내 세계의 바깥에 너희들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너희들은 나를 가지고 춤을 추고 세계를 이야기하지만 너희들의 세계는 내가 보는 너희들의 세계와 다르지 않아 우리는 모두 인형들
의미의 유형 - 연상적 의미
정서적 의미 : 언어 표현에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부가된 의미
예) “잘 한다!”는 표현은 음성적 변조에 따라 칭찬과 비꼼 등의 정서적 의미를 갖게 된다.
반사적 의미 : 개념적 의미가 동일한 둘 이상의 언어 표현에서 의미적 뉘앙스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