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는 수업, 즐거운 마음으로 가르치는 수업, 학습목표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수업,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업, 고등정신기능을 기르는 수업, 역동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지는 수업’이라고 하고 정우석은 좋은 수업을 학생중심의 학습
활동에서는 학생이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보고 부르고, 외어서 부르는 기회를 통하여 자신 있게 혼자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는 듣고 부르기 방법이 중심이 되지만 점차 보고 부르기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고 있으며 듣고 부르기
Ⅰ. 서론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학생들이 독창적으로 음악을 만들어 적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활동은 즉흥 연주와 작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요구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쓰기 기능을 가진 학생은 쓰기 활동을 함으로써 확산적 사고 및 수렴적 사고를 원활히 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이러한 쓰기 활동의 위계적 발달을 염두에 두고 학생들의 능력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하겠다.
국악 관련 활동 중 실제 수업에서 아동들의 참여를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은 활동들이 첨가되어 있어(예 : 여러가지 아리랑을 들어보고 몸으로 표현해보기)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손길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3)활동중심의 음악 교육
교과서에 재제된 거의 모든 노래와 음
학습법의 역사적 배경
1) 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Dewey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부터 비롯된다.
2) Dewey에 이어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논문으로 체계화한 사람이 Kilpatrick이다.
3) Plowden 보고서와 열린교육은 그 목적이나 활동이 서
교수학습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수ㆍ학습에 반복 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시청각 매체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교육의 도입 시기에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어
계획되어진 놀이 활동을 제시하고, 다양하게 제시되어진 놀이자료에 유아가 자연스럽게 몰두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유아의 흥미를 고려해서 즐거움이 내포되어 있는 학습활동을 선정하고 활동들을 통해서 즐거움이 확대되며 지속이 될 수 있도록 놀이중심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운영해야 한다.
역량강화 중점 교육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OO 시 유치원 교사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선정해 보았다. 바로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원에서 주최한 ‘2019년 유치원 우수교사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이다. 전국 유치원 교원 및 전문직을 대상으로 총 6